NUMBER 2014/01/16

소비자 선호 국내 1위 전자제품 전문점 ‘롯데하이마트(주) 하이마트’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 1위 전자제품 전문점은? 바로 롯데하이마트(주)의 하이마트입니다. 1999년 출범한 이래, 전 세계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며 국내 가전 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2010년 전자제품 전문점 사상 첫 매출 3조 원을 넘어선 하이마트! 국내 가전 유통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하이마트를 L군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전국 369개 직영매장, 임직원 수 4,000명

하이마트 본사 외관

2012년 11월, 롯데그룹의 일원이 되면서 롯데하이마트주식회사로 회사명을 변경한 하이마트는 현재 전국 369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11개소 물류센터와 10개소 서비스센터 및 서비스전용 물류센터인 자재터미널 1개소를 운영하며 전국을 그물망처럼 촘촘히 연결하고 있는데요. 특히 매장과 물류센터, 서비스센터 모두가 직영이라는 점이 하이마트의 강점입니다.

하이마트는 전국 곳곳에 370여 개의 매장을 고루 운영하고 있어 전자유통업체 중 접근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거기다 매장 면적도 1,000m²~3,400m²로 일반 전자제품 매장보다 훨씬 커 한 매장에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이 품목별로 진열되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소비자가 비교 구매하기 편리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합니다. 또 모바일, IT, PC 품목은 소비자가 직접 작동하면서 비교해볼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협력사 103개 사, 1만 5,000여 종의 제품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하이마트 내부

하이마트는 국내 가전 유통업체 중 가장 풍부한 상품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품을 공급하는 협력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 위니아만도 등 국내 가전, 컴퓨터, 휴대폰 제조업체들과 소니, 브라운, 필립스 등의 외산업체를 비롯해 약 103개 사가 있습니다. 50여 명의 업계 최고 수준의 바이어가 세계 가전 제조업체로부터 1만 5,000여 종에 이르는 제품을 소싱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죠.

하이마트는 가전, 완구, 신발 등 특정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한곳에 모아 판매하는 소비자 친화적인 유통 형태인 카테고리 킬러로 불립니다. 대기업조차 투자를 꺼리던 IMF 시기, 한 해 130여 점을 공격적으로 출점하면서 국내 전사 유통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았는데요. 당시만 해도 전자 유통시장은 대기업 제조사의 유통망이 장악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러한 유통시장을 세계 다양한 전자제품을 한 곳에서 취급하는 전자제품 전문점 모델을 본격적으로 정착시키며 유통 형태를 변모시킨 것이죠. 우리에게 익숙한 쿠쿠, 쿠첸, 한경희생활과학 등 중소, 중견 가전사들은 모두 2000년대 이후 하이마트와 함께 성장하며 자체브랜드로 시장에 알려진 기업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11개 물류센터, 24시간 내 무료 배송

하이마트에 전시돼 있는 TV 제품들

하이마트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은 우수한 유통 인력입니다. 모두 직영으로 운영되는 전국의 하이마트 매장에서 전문상담원인 ‘세일즈마스터’가 고객을 맞는데요. 유통업계 최초로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세일즈마스터는 풍부한 상품지식과 친절 마인드를 갖춘 유통 전문 인력입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물류 시스템 및 서비스도 강점으로 꼽힙니다. 구입한 제품은 전국 11개 물류센터를 통해서 국내 어디든 24시간 내 무료로 배송됩니다. 중소 가전사의 소형 가전제품 수리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가전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자체 서비스회사가 별도로 있다는 것도 하이마트만의 경쟁력이 할 수 있습니다.

 

조손가정 764세대 후원, 100여 명의 제3세계 어린이와 결연

롯데하이마트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의 행복3대 캠페인은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인데요. 전국 매장이 위치한 지역 사회의 소외계층인 조손(祖孫) 가정(조부모와 손자,녀로 구성된 가정) 764세대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하이마트는 매달 임직원의 기부금과 회사가 조성한 매칭펀드로 경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름방학 캠프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정서적인 유대관계도 맺고 있습니다. 또 100여 명의 제3세계 어린이와도 인연을 맺어 후원하고, 케냐 심장병 어린아이에 대한 수술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공헌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하이마트는 고객 행복과 인류 사회의 큰 미래를 지향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입니다.

 

‘2018 ASIA TOP 10 글로벌 그룹’을 목표로!

하이마트만의 재미있는 통계

롯데하이마트(주)는 롯데그룹이 ‘2018 ASIA TOP 10 글로벌 그룹’이라는 비전 아래 2018년 매출 10조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략적인 신사업 검토는 물론 신규 취급 품목도 지속적으로 개발 중입니다.
고객 니즈에 맞는 지속적인 발전으로 기업 비전을 달성 중인 하이마트, 그 거침없는 행보로 ‘2018 ASIA TOP 10 글로벌 그룹’ 비전을 이룰 수 있길 L군도 응원하겠습니다.

 

롯데하이마트(주) 영상보기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Notice: WP_Query는 버전 3.1.0부터 사용중단되었습니다! caller_get_posts는 사용이 중지 되었습니다. ignore_sticky_posts를 사용하세요. in /home2/lottegtz/public_html/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4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