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PEOPLE – 세븐일레븐 도시락의 숨은 공신! 밥 소믈리에를 만나다

요즘 편의점에 가면 각양각색의 도시락들이 진열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많은 분들이 편의점 도시락을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알찬 반찬들은 물론이고 밥맛이 핵심인 이 편의점 도시락은 누가 만드는 것일까요?

도시락 시장의 선두주자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밥맛은 밥 소믈리에가 직접 책임지고 있는데요. 와인 소믈리에도 아니고 밥 소믈리에! 생소한 직업이죠? 롯데중앙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현경 선임연구원과 함께 밥 소믈리에의 세계에 빠져봅시다! 

Q. 밥 소믈리에는 무슨 일을 하나요? 

밥의 주원료인 쌀에 관한 정보와 밥 짓는 기술, 밥의 영양학적인 지식 등을 연구해서 냉장고에 들어가도 갓 지은 듯한 맛있는 밥맛을 찾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롯데에서 근무하는 밥 소믈리에는 몇 명이며 주로 어떤 제품을 담당하고 계시나요? 

롯데중앙연구소에는 저를 포함하여 3명의 밥 소믈리에가 있고 또 롯데푸드에도 3명의 밥 소믈리에가 있습니다. 총 6명이 밥 소믈리에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저희 밥 소믈리에들은 여러분들이 가장 자주 접하는 세븐일레븐 도시락, 삼각김밥 등  쌀로 만든 계열사의 제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세븐일레븐 도시락이 맛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 우선 세븐일레븐 도시락에 사용되는 쌀은 정상적으로 완전히 성숙된 쌀인 정상립을 기준치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 롯데푸드 공장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밥 짓는 설비 취반기가 있는데요. 이 취반기로 가장 맛있는 밥을 짓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븐일레븐 대표 상품 혜리 도시락의 경우에는 저희 밥 소믈리에 모두가 원재료 준비부터 식단, 위생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답니다. 

Q. 밥 소믈리에로서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밥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서는 밥의 미묘한 맛인 감칠맛, 담백한 맛, 구수한 맛 등의 차이를 구별해낼 수 있는 섬세한 미각이 필요하고요.

또 쌀 보관 적정 온도, 밥 짓는 불의 온도와 시간, 뜸 들이는 시점 등을 치밀하게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분석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밥 소믈리에로서 보람을 느낀 적은 언제인가요?

저희가 직접 투입되어 만든 제품을 고객분들이 드시고 정말 맛있다고 해주실 때가 가장 기분이 좋아요. 그럴 때 고객님들의 사랑을 듬뿍~ 먹는 듯한 기분이 들어 제 배가 다 부르답니다^^

Q. 좋은 쌀 고르기 Tip을 알려주세요!

부서진 쌀알 즉, 싸라기가 섞여 있는지 확인하세요. 싸라기가 많이 섞여있으면 밥을 지을 동안 부서진 면에서 녹말이 흘러나와 흐트러지고 많이 질척해집니다. 또 도정한 지 오래된 쌀은 수분 함량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도정 기간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잘 여문 쌀은 손으로 쥐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데요. 쌀알이 오동통하고 광택이 있으며 깨져서 가루가 묻어나지 않는 것이 좋은 쌀입니다.

Q. 밥 소믈리에로서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품질 좋고 맛 좋은 밥을 연구하여 롯데 식품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이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았으면 좋겠고, 저희 제품이 업계 시장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여러분, 건강하고 맛 좋은 밥으로 여러분들의 한 끼를 책임지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제품들 많이 많이 사랑해 주세요♥ 

현재 롯데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롯데 PEOPLE – 밥 소믈리에를 만나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영상을 보신 후 밥 소믈리에가 직접 전해주는 좋은 쌀 고르기 Tip을 친구에게도 공유해주세요! 추첨을 통해 40분에게 밥 소믈리에가 만든 혜리 도시락 기프티콘을 보내드립니다. 

★ 밥 소믈리에 영상 보러가기 ▶ CLIC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