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2018/03/08

클라스가 다르다, 롯데 여성인재 육성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지난 1월, 롯데의 첫 여성 CEO가 탄생했습니다.
선우영 롭스(LOHB’s) 신임대표가 그 주인공인데요,
선우영 대표는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부문장 시절부터
섬세함과 추진력을 겸비해 그 능력을 일찍이 인정받았다고 하죠!

사실 30대 그룹 계열사에서 비(非)오너가 출신의
여성 CEO가 탄생한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랍니다.
그래서인지 롯데의 여성 인재 육성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러분, 혹시 그거 아세요?
롯데의 여성 인재 육성은 무려 10년 동안이나 꾸준하게 진행돼왔다는 사실!

오늘은 ‘세계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해 ‘안팎’으로 노력하고 있는
롯데의 다양한 행보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세계여성의 날? 1908년 미국의 1만 5천여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 쟁취와 노동조합 결성,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날을 기념해 제정한 날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Part 1. 롯데 “안”에서!

1) 여성 간부들을 위한 롯데 와우 포럼!

롯데의 여성 인재 육성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롯데 WOW 포럼(WOW; Way Of Women)’을 들 수 있습니다.
롯데그룹의 여성 리더십 포럼으로 여성 간부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2년 처음 마련됐죠.
지난해 11월에도 역시 여성 인재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호텔에잠실 ‘제6회 롯데 와우 포럼’이 개최돼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WOW 포럼에서는 롯데그룹의 여성 인재 육성 성과를 공유하고,
여성 간부직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특강,
그리고 문화 공연까지 제공하고 있답니다.

2) 여성 임직원의 근무환경을 책임진다!
롯데는 다양한 사고를 하는 인재들이 존중 받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성 고용률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이의 일환이죠.

이를 위해 롯데는 여성 자동육아휴직제도와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여성육아휴직 기간을 2년까지 연장하는 등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현재 롯데그룹 전 직원 중 여성인재는 30%를 차지하기에 이르렀죠.
여성인재의 채용 비율 역시 매년 늘어 2005년 이전 5%에
불과하던 여성 신입사원 비율이 현재는 40%를 넘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Part 2. 롯데 “밖”에서도!

롯데의 여성을 위한 지원활동은 롯데 ‘밖’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mom편한’ 캠페인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mom편한’이란 지난 2014년 롯데가 여성•육아 관련
사회공헌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캠페인입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1) 마음 편하게 자녀 돌보시라고,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는 양육환경이 열악한
전방지역 군인 가족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군인가족들이 안전한 공간에서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롯데는 2016년까지 10억 원을 지원했으며,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총 12개의 나눔터를 설치했답니다.

2) 자신도 돌보세요, ‘mom편한 힐링타임’

롯데는 ‘mom편한 힐링타임’을 통해 사회복지사 워킹맘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사회복지사 워킹맘들이 사회적 약자를 돌보느라
정작 자신은 물론 자녀와 많은 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착안했죠.
사회복지사 워킹맘들을 위해 개인역량강화 교육,
자녀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및 여가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롯데는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향후 5년 동안 10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 예비 엄마들을 위해,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롯데는 지난 9월에 대한적십자사에 다문화가족, 저소득층, 북한이주민 등
취약계층 산모를 지원하기 위해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후원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5월엔 싱글맘들에게 필요한 유아용 면봉, 세제, 칫솔, 그릇 등
다양한 유아 물품을 박스에 가득 담아 ‘롯데 플레저 박스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죠.

어떠세요? 여러 방면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롯데의 여성 인재 육성 정책이!
앞으로 롯데의 활동이 더욱 기대되시지 않나요?

향후 롯데는 2020년까지 여성 간부 비중을 30%로
확대할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유리천장 없는 롯데와 함께라면 앞으로 여성 CEO를
만나 보는 일이 더욱더 자연스러워질 것 같습니다.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Notice: WP_Query는 버전 3.1.0부터 사용중단되었습니다! caller_get_posts는 사용이 중지 되었습니다. ignore_sticky_posts를 사용하세요. in /home2/lottegtz/public_html/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4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