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2013/08/30

롯데 잡 멘토링 ‘멘토를 만나다’ #2. 롯데인재개발원 변영오 멘토 편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나에게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 취업을 앞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부분일 텐데요. 롯데의 직무 담당자가 직접 멘토가 되어 더욱 가까이서 그 ‘선택’에 대해 조언해주는 ‘롯데 잡 멘토링’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지난번 소셜 마케팅 업무에 대해 아낌없이 도움을 주었던 대홍기획 최모세 멘토에 이어 이번에는 HRD(인적자원개발) 업무에 대해 롯데인재개발원 변영오 매니저가 멘토로 나선 것이죠!

'롯데 잡 멘토링'을 듣기 위해 자리에 앉아있는 지원자들
‘롯데 잡 멘토링’에 선택받은 6명의 지원자!

지난 29일, 롯데그룹 페이스북을 통해 모집한 6명의 지원자가 삼삼오오 롯데인재개발원에 모였습니다. 평소 HRD 직무에 대한 관심 만큼이나 모두들 이번 멘토링에 대한 기대가 큰 눈빛이었어요. 변영오 멘토도 소규모로 진행되는 멘토링인 만큼 그 장점을 살려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의를 시작했답니다. ^^

HRD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변영오 멘토
열정적으로 강의하고 있는 롯데인재개발원의 변영오 멘토!

 

HRD 담당자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안테나다

변영오 멘토는 HRD 업무에 대해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이라고 정의했어요. 조직의 비전을 모든 직원이 함께 품을 수 있도록 앞에서 이끌어가는 사람이 바로 HRD 담당자인 것이죠! 변영오 멘토는 또 직원들을 교육하면서 겪었던 에피소드를 곁들여 HRD 담당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지금 HRD 분야의 현황까지 꼼꼼하게 알려줬습니다.

공책에 필기 중인 참가자 정수연 님
한 마디라도 놓칠 수 없어! 열심히 필기하는 정수연 님.

참가자들은 변영오 멘토의 한 마디 한 마디를 놓치지 않으려고 집중, 또 집중! 강의를 마치고는 바로 질문이 쏟아졌어요. 그동안 쌓아둔 HRD 업무에 대한 궁금증을 푸는 시간이었어요. 질문 하나하나에 정성 들여 대답해준 변영오 멘토! 모든 질의응답을 마친 후에는 멘토와 참가자들 모두가 함께 즐거운 저녁 식사자리를 마련했어요. 더욱 가까이서, 더욱 친근하게 참가자의 고민을 들어주고 또 조언해주는 귀중한 멘토링 시간이었어요. 🙂

웃으며 지원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변영오 멘토
가깝게, 더 가깝게! 멘토링에서 아이 컨텍트는 필수!
HRD 전문가 변영오 멘토와 함께하는 Q&A 시간
Q. HRD 업무는 어떤 성격의 사람이 잘 어울리나요?

A. 무엇보다 대인관계가 원활한 사람이 HRD 업무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HRD 담당자는 직급 고하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거든요. 그들을 모두 앞장서서 이끌고 가야 하는 일이죠. 또 사람 안에 고민이나 문제, 필요한 것들, 배워야 할 것들을 먼저 알아내야 하기 때문에 우선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지 않으면 하기 힘들어요.

Q. 어떤 회사의 HRD 업무를 지원하려고 할 때, 회사만의 업무 스타일이 다를 텐데 그 정보를 어디서 얻나요?

A. 회사에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그 회사에 들어가서 내가 어떤 일을 할지 아는 거예요. 그리고 자신의 경험상 그 일에 적합하다고 어필하는거죠. 뽑는 사람 입장에서는 Best People(최고의 사람)이 아닌 Right People(적합한 사람)을 뽑고 싶어해요. 회사의 업무 스타일을 배우는 건 들어간 다음의 일이에요. 그걸 교육하는 게 또 HRD 담당자의 일이고요.

Q. HRD 담당자로서 보람찰 때와 힘들 때는?

A. 갓 들어온 신입사원을 교육할 때 보면 그들이 점차 변하는 게 눈에 보여요. 교육을 마치고 나면 어엿한 조직의 일원이 되죠. 열심히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누군가 변화하는 걸 보는 건 언제나 즐겁죠. 그건 백발이 성성한 임원들을 교육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저보다도 직급이 높은 분이 많이 배우고 간다고 하기도 해요. 그럴 때 없던 힘도 불끈 나죠.

반면 주 업무가 교육이다 보니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선 항상 고민이에요. 사람에게 쓴 투자는 바로 눈에 보이지 않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교육하고 몇 달 뒤 직접 찾아가 심층 인터뷰를 해요. 교육받은 걸 어떻게 적용했는지, 효과가 있었는지요. 단 몇 명이라도 교육에 효과가 있었으면 그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죠.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면서 몸으로 체득한 HRD 담당자의 생생한 대답! 이제 참가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이번 ‘롯데 잡 멘토링’,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것이 제 직업을 구하는데 큰 가이드라인이 될 것 같아요. 김대연 님

학교에서 HRD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계속 이쪽 분야에 관심이 많았는데 지인이 ‘롯데 잡 멘토링’을 추천해줘서 참여하게 됐어요. 멘토님 강의를 듣고 나니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과 현장에서 실제로 행해지는 것의 차이를 알게 됐고요. 앞으로 HRD 분야로 나가려면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알려주는 가이드라인이 됐습니다. 이제 꿈이 확실해졌어요. 멘토 님 말씀처럼 누군가를 변화시키는 데 보람을 느끼는 HRD 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멘토 님의 생각이 저와 똑같아서 놀랐어요! 이지효 님

어떤 회사에서 신입사원 교육과정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어요. 그때 처음 HRD 업무를 접했는데 큰 보람이 있었어요. 그 뒤로 관심을 갖고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다가 이번 ‘롯데 잡 멘토링’에 참가했어요. 페이스북에 제가 1등으로 신청했답니다. 멘토님 강의를 듣고 나선 롯데의 HRD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는 시간이었고, 한편으로는 큰 관심이 생겼어요. HRD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자세나 느끼는 보람 등이 제가 생각하는 HRD와 정말 비슷했거든요. 덕분에 이제 제 길에 더 확신이 서요.

롯데 잡 멘토링 참가자 기념사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다함께 찰칵!^^

각 분야의 베테랑을 만나는 즐거운 시간! ‘롯데 잡 멘토링’!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사실! 이번에는 대구로 직접 찾아갑니다. 소규모로 열린 이번 멘토링과 달리 대구에서는 블록버스터급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돼요. 글로벌 마케팅, 홈쇼핑 PD, 광고기획, 호텔리어 등 골라 볼 수 있는 16개 클래스 뿐만 아니라 명사 초청 강의로 만날 수 있는 손미나 작가까지! 이번 ‘롯데 잡 멘토링 대구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롯데 잡 멘토링 대구

일시 : 2013년 9월 15일 일요일 오후 2시~6시
장소 : 대구 경북대학교 대강당(북문)
신청기간 : 2013년 8월 12월 월요일 ~ 9월 8일 일요일
당첨발표 : 2013년 9월 11일 수요일

LOTTE Job Mentoring 대구 지원하기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Notice: WP_Query는 버전 3.1.0부터 사용중단되었습니다! caller_get_posts는 사용이 중지 되었습니다. ignore_sticky_posts를 사용하세요. in /var/www/html/blog.lotte.co.kr/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4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