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가 인공지능(AI)을 통해 분석한 소비자 트렌드를 바탕으로 AI 빼빼로를 출시했습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12월, IBM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제과 산업에서 AI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 소재, 식감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신개념 트렌드 분석 시스템 개발에 나섰는데요.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왓슨’을 이용해 8만여 개의 각종 사이트 및 SNS 채널에서 소비자 반응 등의 정보 1,000만여 개를 수집했고, 이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분석해 식품, 과자, 초콜릿 등의 카테고리별로 현재 소비자들이 좋아하거나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은 소재와 맛을 도출해냈어요.
도출한 키워드 중 과자, 초콜릿과 연관해서는 헤이즐넛, 딸기, 코코아, 카카오닙스, 깔라만시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특히 상큼한 맛 등의 맛에 대한 선호도와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다는 사실도 함께 확인했습니다.
이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 두 제품 모두 건강을 추구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했는데요. 제품 겉 포장을 보면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한 첫 번째 제품인 만큼 AI 심볼과 함께 다양한 키워드가 모여 각각 카카오 열매 모양과 깔라만시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인공지능이 선택한 NEW 빼빼로!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만나볼까요?
빼빼로 카카오닙스
첫 번째 주인공은’ 빼빼로 카카오닙스’입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를 원물 그대로 발효해 로스팅한 알갱이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각광받는 식품이죠. 빼빼로 카카오닙스에는 카카오닙스가 토핑으로 듬뿍 뿌려져 있어 오도독 한 특유의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비스킷에도 카카오가 함유돼 있어 좀 더 건강하고 진한 카카오 맛의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 요거트
깔라만시는 동남아시아 전역에 분포하는 라임류의 열매로,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최근 디톡스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 요거트’는 다른 빼빼로 제품과 달리 짧은 길이가 특징인 대신, 깔라만시와 그릭요거트 크림이 두껍게 더블딥 되어있어 부드러움과 상큼함을 2배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AI를 이용해 출시된 빼빼로 제품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해 고객의 취향에 맞게 빼빼로를 추천해주는 ‘챗봇빼로’도 등장했는데요.
챗봇빼로
‘챗봇빼로’는 채팅창을 통해 간단한 일상 대화는 물론, ‘빼로’가 제시하는 질문에 사용자가 답변을 하는 과정에서 대화 상대의 성향을 파악해 상대방에게 어울리는 빼빼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빼로’에는 IBM의 인공지능 대화 처리 기술인 ‘Watson Conversation API’가 적용돼 기존 키워드와 규칙 기반의 단답형 대화가 아닌 대화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한 뒤 사용자 친화적 대화가 가능한데요.
‘빼로’는 카카오톡 친구찾기에서 ‘롯데제과 빼로’를 검색한 후 친구추가 기능을 선택하면 접근할 수 있답니다!
롯데제과는 향후 AI를 적용한 소비자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는데요. 다가오는 11월 11일 빼빼로데이, 소중한 사람들에게 인공지능이 선택한 특별한 AI 빼빼로로 마음을 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