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2020/11/12

소비자 니즈 파악에 앞장서다! 롯데중앙연구소<소비자감성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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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우리가 먹는 다양한 식품들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롯데중앙연구소. 이곳에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과연, 롯데중앙연구소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볼게요!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연구소 <롯데중앙연구소>

롯데중앙연구소는 최신 설비와 우수한 식품 전문가들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연구소입니다. 롯데그룹의
혁신 기술을 창출해내는 핵심 브레인이기도 한데요.
1983년,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목표 아래 설립된
이후,다양한 기초 연구와 신제품 개발을 수행하며
‘롯데 식품사’의 역사를 써왔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이어, 지난 2017년에는 베트남 호찌민에도
연구소를 설립해 글로벌 기업으로 역량을 다지며
인도,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지에 기술지원을 위한 연구원을
지속적으로 파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연구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소비자감성센터>

2010년, 롯데중앙연구소에서는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감각 인지 과정과 선호 요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소비자감성센터’를 설립했습니다.
그후 10여 년간 여러가지 평가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감각과 감성을 알아냄으로써
식품과 소비자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밝혀
효과적인 제품 개발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제품에 반영하기 위해 체계적인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등
제품과 소비자의 상호 연계를 담당하며
제품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소비자 패널 조사를 통한 제품 만족도 분석

소비자감성센터에서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패널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해당 제품을 즐겨 소비하는 ‘소비자 패널’
민감도가 높은 ‘전문가 패널’로 나눠
소비자들의 반응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패널은 약 5만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제품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고섭취군 소비자를
선발해 조사를 진행합니다. 전문가 패널은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별도의 패널로 구성했는데요.
특수 감각 훈련 과정을 거친 100여 명의 롯데 전문가
패널단이 배합이나 공정에 따른 미세한 맛 차이를
예민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및 제품 분석을 통한 소비 행동 연구

소비자감성센터는 소비 성향에 대한 연구 역시
다방면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소비자가 느끼는 식품의 품질 특성과 제품에 대한
소비 상황, 기대 특성을 밝히는 ‘소비자 감성 인지 분석’,
그리고 최근 제품의 맛과 연결된 내적 품질과
형태·패키지와 연결된 외적 품질간의 최적화를 알아보는
‘제품 매칭 분석’을 통해 소비 성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근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서
롯데 계열사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내·외부 자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식품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신제품 유형을 추천하거나 향후 시장 전략을 수립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소비자감성센터는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기 위해 체계적인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제품과 소비자의 상호 연계를 담당하는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앞으로도 롯데중앙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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