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2025/01/15

“식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간편식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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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롯스터뷰에서는 헬스&웰니스 트렌드를 공략하는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Theory of SICSA)’을 론칭한
주역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메뉴에 건강 지향 소재를 활용해
영양을 강화하거나 맛을 유지하면서도
칼로리는 줄였다고 하는데요!🍽

브랜드 론칭 과정이나 담당자들의 업무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롯스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롯데웰푸드 푸드사업부 B2C마케팅팀 김채윤,
HMR마케팅팀에서 만두 카테고리를 맡고있는 최상아,
떡볶이 카테고리를 맡고있는 주희원입니다.

**이미지 좌측 기준으로 희원 담당님, 채윤 대리님, 상아 대리님

롯데웰푸드 푸드마케팅부문 B2C마케팅팀/HMR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채윤 대리님
: B2C마케팅팀은 새로운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의 브래드 개발과
마케팅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아 대리님, 희원 담당님
: HMR마케팅팀은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간편식’ 신제품을 기획-개발-출시-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품 마케터로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신제품 개발입니다!

시장, 트렌드 분석을 통해 신제품을 기획하고
타겟 소비자 조사를 통해

제품의 컨셉을 개발,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며
제품의 원재료, 포장재, 판매채널, 수익성까지
제품과 관련된 여러 요소를 검토하여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식사이론’ 3편 유튜브 영상 합산 조회수가
2,000만 회 돌파하여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 수 있는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원소스멀티유즈 형태 및 베리에이션 형태’가 아닌,
TV, 디지털 숏폼, 옥외 등 시청 타겟 연령이나 상황을 고려해
매체별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했습니다.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점차 증가하면서,
광고 매체에서도 디지털 매체의 중요도가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사이론의 광고 캠페인이
MZ 세대를 타겟하는 만큼,
그들이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에
노출하는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물론,
YOUNG한 감성의 X, 네이버 치지직 등에 광고 노출하였고
1편 내 초반에 보여지는 해명 라이브 영상은,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과 UI적이나
주제적으로 비슷한 장면이 있어

치지직 시청 타겟에게 큰 흥미를 끌어,
디지털 컨텐츠로 유입되는 전략을
진행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밥친구를 찾기 위해 여러 OTT를
둘러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디지털에 온에어한 3편의 에니메이션을
OTT 플랫폼 ‘TVING’에 입점시켜
‘식사이론’ 타이틀이 담긴 썸네일을 배너처럼 활용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컨텐츠를 보는 시간보다
컨텐츠를 찾는 과정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해서
OTT 메인에 체류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 시간을 노려 소비자가 해당 영상은 보지 않았을지라도,
우리 브랜드의 이름은 기억에 남길 수 있도록
OTT 플랫폼에 해당 광고를 입점시켰습니다.

헬스·웰니스 트렌드를 공략하기위해
건강한 식품을 내세우고 있는 추세인데요.
타 브랜드와의 간편식 마케팅을 하는
부분에서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식사이론’의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①소비자 중심의 관점 ② 데이터 중심의 관점 ③ 즐거움의 가치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건강만을 내세운 식품이 아닌,
소비자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소비자의 “행복”이란 무엇일까?
소비자의 행복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하였을 때,
소비자는 (1) [먹다/맛있다/건강하다] 의 식생활 가치와
(2) <보다/가다> 의 경험적 가치를 충족할 때
“행복”을 느낀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가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즐거움을 중심으로
H&W 브랜드를 개발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자발적인 관심과 공감을 이끄는 것이
‘식사이론’ 마케팅의 차별화 포인트이자 목표입니다!

‘식사이론’ 제품으로 더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Recipe가 있을까요?

이제 새해인만큼,
만두는 만둣국에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알록달록한 만두피가 더욱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하는
비주얼 효과가 있거든요!
(물론 진짜 맛도 있습니다😊)

떡튀만은 이미 김말이와 만두까지 구성된 조합이지만
원하시는 경우 양배추, 대파 등 좋아하는 야채를
떡볶이 끓이실 때 추가하여 조리하시면 더 건강하고
맛있게 즐기실 수 있어요!

B2C마케팅팀/HMR마케팅팀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조건이나 역량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채윤 대리님 : B2C마케팅팀은 소비자 관점을 최우선으로,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합니다.

시장성과 경쟁강도를 분석하고 소비자 U&A 조사를 통한
니즈/언멧니즈를 도출하며 이러한 업무 수행에 있어,
소비자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입체적인 사고와 감성 데이터 분석능력이 필요합니다!

상아 대리님, 희원 담당님 : 제품 마케터의 경우,
제품을 기획-검토-개발-생산-출시-사후관리까지
제품을 출시하고 관리하는 전 과정에 참여하고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많이 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일을 진행시키는 추진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시장과 소비자를 보는 눈이 중요하며
여러 유관부서와 함께 일을 해야하는
직무인만큼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한 직무입니다.

‘식사이론’ 캠페인을 구현하기 위해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이었나요?

‘식사이론’ 마케팅 캠페인의 주요 타겟은 젊은 사람들,
흔히 말하는 MZ세대와 트렌드세터들입니다.

젊은 타겟을 위해 준비한 마케팅 기획은
의사결정 해주시는 분들 기준에 매우 파격적이었습니다.

소비자를 최중심으로 생각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
주요 타겟층인 조직 내 젊은 직원들의 의견과 반응을
보고자 노력하였고,
내부 시사와 광고 반응 조사를 통해
준비한 기획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패키지 디자인도
흑백 연출이 주를 이루는 디자인으로
세련된 느낌을 주는데요!
패키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부분이 무엇일까요?

패키지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우선 야심차게 준비한 신규 브랜드이다보니,
매대에서 다른 제품들과 확실히 차별화 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보여지는게 중요하여 알록달록하기 보다는
솔리드 블랙 백그라운드로 힘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제품과는 다소 상반되는 것처럼 보여지는
독특한 분위기의 테이블 세팅 디자인을 통해,
시선을 끌면서도 접시에 놓여진
화려한 색상의 이번 신제품들이
주목될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사이론’을 좋아하는 소비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동안의 식사는 잊으세요, 식사의 재정의 ‘식사이론’.
고민은 저희가 합니다.
소비자분들은 그저 고민하지말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시면 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내가 먹는 것이 내가 된다, 식사는 거짓말 하지 않는다!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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