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People MOA!
이번에는 누구나 쉽게 사진과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캐논카메라 마케팅팀을 만나고 왔습니다.
얼마 전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며 실버버튼을 받은 캐논TV!
캐논TV는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직접 샅샅이 물어보고 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캐논TV의 비하인드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
Q.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캐논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팀에서
운영 전략과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최상진 프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쇼츠 콘텐츠 제작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김연진 프로입니다.
(사진 좌측부터 최상진 프로, 김연진 프로)
Q. 캐논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저희 부서는 캐논코리아에서 카메라와 렌즈, 캠코더 등
보통 소비자 분들이 생각하시는 카메라 관련 제품 군과 미니 포토프린터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예요.
저희 둘은 그 안에서 캐논 카메라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부터 페이스북, X, 틱톡까지 모든 채널의 게시물 기획과 제작, 운영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Q. 축하할 소식이 있더라구요! 캐논TV의 구독자 10만명 달성을 축하드립니다!
국내 카메라 브랜드 중 처음으로 실버버튼을 받으셨다고 들었는데, 소감이 어떠실까요?
기쁘기도 하지만 ‘이제 시작이구나’ 란 생각이 들어요.
업계 최초 실버버튼 이라라고는 하지만 유튜브가 핵심 컨텐츠 플랫폼이 되면서
실버버튼을 받는 개인 채널이나 브랜드 채널들도 이젠 많아지기도 했구요.
그래서 이제 다시 출발하는 기점이라는 생각에 더 큰 욕심이 생기네요.
Q. 이번에 캐논TV 채널에 큰 변화가 있다고 들었어요. 개편을 추진하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브랜드 공식 채널은 장점도 있지만, 홍보 중심 콘텐츠가 많아
소비자가 광고로 인식하게 되고, 기존 고객에게만 도달하는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제품 관련 정보를 올리는 공식 채널과 자유로운 소통 콘텐츠 채널을
분리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출연하며,
‘직원도 사람’이라는 느낌으로 팬덤을 얻는 시도도 늘고 있는 추세죠.
저희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채널 개편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Q. 예전 운영 방향과 비교해서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변화는 콘텐츠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입니다.
기존에는 ‘사용법, 촬영법, 작가 인터뷰’가 대부분이었고,
조회수 확보에는 유리했지만 재미와 확장성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 캐논만의 고유 콘텐츠라기보다는, 리뷰어나 유튜버들이 더 재밌게 만들 수 있는 내용이 많았죠.
그래서 저희는 브랜드 메시지는 유지하면서, 캐논만이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작자와 카메라/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콘텐츠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Q. 개편 콘텐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현재 캐논TV에서 준비 중인 콘텐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캐논으로 기록하다
사라져가는 대상들을 캐논 카메라로 담아내는 미니 다큐 스타일 콘텐츠
2️⃣ 온 세상이 캐논
유명 유튜브 채널 제작팀의 비하인드와 촬영 경험을 담은 예능형 콘텐츠
3️⃣ 살롱 de 캐논
사진과 카메라 관련 지식을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전달하는 교양형 콘텐츠
이 세 가지 콘텐츠를 통해 사진·영상 문화를 함께 즐기고, 공감하며
응원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Q. 유튜브 채널 운영자로서 유튜브 운영자들에게 전달할 꿀팁이 있다면?
저는 콘텐츠를 만들 때 ‘우리 브랜드, 제품을 보여주자’에서 시작하기보다는,
먼저 유튜브 안에서 콘텐츠가 살아남을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그다음에 브랜드 메시지를 녹이는 순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늘 평소에도 많은 콘텐츠와 트렌드를 접하며,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Q. 앞으로 캐논TV를 어떤 채널로 만들고 싶으신지?
캐논TV는 단순히 카메라를 판매하는 브랜드 채널이 아니라,
사진·영상 문화를 앞장서서 발전시키며, 세상 모든 제작자들의 꿈과 열정을
함께 응원하는 브랜드임을 콘텐츠로 보여주는 채널이 되고 싶습니다.
이번 캐논TV 인터뷰를 통해,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도
사진과 영상으로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고, 즐기며,
제작자들의 열정을 응원하는 캐논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춰 오늘의 순간을 내일로 전하는 경험을 캐논TV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