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전하는 기업!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로 믿음을 쌓아가는 브랜드! 이것이 바로 롯데가 추구하는 세계 속 롯데의 모습입니다. 롯데는 창립 이후 40여 년 동안 각 부문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차별화된 역량을 꾸준히 쌓아왔는데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며 지난 2009년, ‘비전 2018‘을 선포했습니다. 더욱 발전적인 전략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다지기 위한 롯데의 노력! 지금부터 L군과 함께 알아볼까요?
LOTTE Global Strategy : 롯데의 길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향합니다
글로벌 진출이 활발한 롯데 식품 부문!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 등이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러시아 등에서 영업 조직과 마케팅을 강화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롯데푸드는 롯데삼강, 롯데햄, 파스퇴르 유업,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을 합병한 이후 다양한 상품군을 앞세워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죠. 롯데리아는 베트남의 성공을 발판 삼아 중국과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에 진출했는데요. 엔제리너스커피 역시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점포를 열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에 이어 인도네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롯데백화점! 이제 베트남으로 그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롯데마트 역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매장을 늘려가고 있죠. 여기에 롯데슈퍼의 중국 진출, 롯데시네마의 베트남과 중국 진출, 롯데홈쇼핑의 중국과 베트남 진출 및 대만 합작법인 운영까지 더해져 앞으로 롯데 유통 부문의 해외 진출은 더욱 속도를 더해갈 예정이랍니다.
롯데호텔은 2010년 롯데호텔 모스크바를 시작으로 베트남, 괌, 중국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괌에서 공항면세점과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자산개발은 중국 청두에 복합쇼핑몰 개발 사업인 ‘롯데월드 청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하노이에는 65층짜리 랜드마크, ‘롯데센터 하노이’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과 롯데건설, 롯데알미늄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중국을 중심으로 동남아 등의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고요. 롯데건설은 중동, 러시아, 일본, 중국, 베트남 등에서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알미늄 역시 친환경 소재와 IT 소재 등의 신사업을 추진하며 해외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롯데의 금융 부문도 빠질 수 없죠! 롯데카드는 현재 베트남에 금융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롯데멤버스를 통해 베트남, 러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했습니다. 롯데캐피탈은 일본지점, 중국법인, 인도네시아법인을 신설했고, 롯데손해보험은 중국, 러시아, 베트남의 손해보험회사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해서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아시아 최고의 식품 연구소로 거듭나기 위해 2009년부터 중국에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미래전략센터는 국내외 시장을 분석해서 그 시장에 딱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죠. 롯데장학재단과 롯데복지재단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에서도 따뜻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롯데는 진출 국가의 경제적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롯데의 노력!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며 고객에게 즐거움을 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