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층, 555m의 초고층 높이와 세계적 기업들의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설계로 미래의 가치를 창출하는 대한민국의 랜드마크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큰 관심만큼 안전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죠? 안전에 대한 궁금증을 열린 자리에서 나누고자 페이스북을 통해 롯데월드타워 현장방문은 신청해주신 소셜팬분들과 함께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에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그 생생한 현장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게요!
한눈에 보는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홍보관 견학
‘Dream of Lotte World Tower! 롯데월드타워 홍보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난 9월 1일 월요일, 롯데월드타워 홍보관에 롯데그룹 페이스북을 통해 현장 방문을 신청해주신 일반인 견학 참가자들이 모였습니다. 홍보관 담당자의 환영인사와 함께 홍보관 견학이 시작됐습니다. 홍보관엔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을 축소해 놓은 모형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전시된 모형을 통해 견학 참가자들은 엄청난 규모의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빌딩 최상층엔 세계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전망대가 있어, 날씨가 화창한 날엔 인천 앞바다까지 볼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롯데월드타워의 가장 큰 특징은 오피스와 업무시설, 호텔뿐만 아니라 주거용 레지던스, 갤러리와 전망대 등 다양한 복합 시설로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또, 롯데월드몰엔 클래식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돔(Dome) 공연장과 아시아 최대 규모의 명품관인 에비뉴엘, 세계 최대 규모의 스크린으로 기네스에 등재된 멀티플렉스 상영관인 롯데시네마, 그리고 삼성동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1.5배에 달하는 규모의 수족관 등 즐길 거리가 가득한 복합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인데요. 이런 다목적 설계는 층마다 각각 다른 설계를 해야 하는 최첨단 기술이 필요하다는 담당자의 말에 견학 참가자들은 모형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보며 담당자의 설명에 귀 기울이기도 하였습니다.
홍보관 전시를 둘러본 후, 참가자들은 영상관으로 이동해 롯데월드타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영상을 관람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의 설계 단계부터 현재,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초고층 빌딩이자 랜드마크가 될 미래의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1987년부터 구상된 롯데월드타워 건설은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온 만큼 탄탄한 기초와 구조를 갖추었다고 합니다. 이를 직접 확인한 견학 참가자들은 영상에 집중하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습니다.
견학 참가자들은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의 ‘안전’에 관한 영상을 특별히 관심 있게 봤는데요. 영상은 롯데월드타워가 단단한 땅속 암반층에 튼튼하게 쌓아올린 기초 시공부터 강풍과 지진 등에도 끄떡없는 구조, 최첨단 시스템으로 위험에 즉각 대응하는 관리 기술, 그리고 화재에 철저하게 대비한 초안전 방재시스템 등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발생한 싱크홀 등과 관련해 여러 안전사고에 대한 속 시원한 설명도 들었습니다. 이로써, 한동안 우려했던 롯데월드타워의 안전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되는 느낌이었답니다.
안전에 대한 믿음을 보여준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현장
홍보관 영상관람까지 마치고, 드디어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의 현장 견학이 시작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모두 안전모를 쓰고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롯데월드타워에 입장했습니다.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명품관인 에비뉴엘. 이 곳은 ‘보석’을 컨셉으로 설계됐는데요. 루비, 사파이어 등 각 층이 다양한 보석의 컨셉으로 지어져 견학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음은 롯데월드타워의 주소인 ‘29번지’를 주제로 만든 ‘29 street’로 향했습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 유명 레스토랑과 패션, 뷰티샵 등이 밀집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1980년대까지의 서울을 재현해놓은 ‘SEOUL SEOUL 3080’엔 옛 종로 거리와 명동 거리가 전차와 하드록 카페 등과 어우러져 이색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한편, 견학 참가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던 곳은 다름 아닌 롯데시네마의 멀티플렉스 상영관! 세계에서 가장 큰 스크린을 보자 모든 참가자들은 전원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얼마 전엔 기네스북에도 등재됐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견학 참가자들은 롯데월드타워의 안전성과 기술력에 모두들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롯데월드타워의 유리 외벽 윗부분에 설치된 안전 방어막과 건물의 특성상 기울어져 설계된 메가 기둥, 건물의 중심을 잡으면서 엘리베이터의 통로 역할을 하는 코어 부분을 직접 보며 설명을 들으니, 그 동안 불안했던 마음을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었는데요. 견학 참가자들은 이구동성 ‘정말 와 보길 잘했다’는 소감을 남기며 즐거운 마음으로 견학을 마쳤습니다.
직접 보니 믿음이 가요! 견학 참가자 인터뷰
사실, 형식적인 견학을 예상했어요. 하지만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하고 보여주니 믿음이 가고, 안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놀랐던 부분은, 안전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거에요. ‘겉에서 봤을 땐 창문인 줄 알았는데, 안전 방어막이 설치돼 있어서 보이는 것보다 더 안전하구나’라는 걸 느꼈습니다. 제가 직접 보고 느낀 부분들을 다른 많은 사람과도 함께 공유하고 싶어요.
– 류미정 님
언론에서 롯데월드타워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들을 접하고 궁금해서 견학을 신청하게 됐어요. 빌딩 아래 지반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식으로 설계하고 시공했는지, 생각보다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궁금증이 많이 풀렸습니다. 제일 인상 깊었던 부분은 롯데시네마 대형 스크린이었는데요. 개장하면 꼭 한번 가볼 생각입니다.
– 김종찬 님
롯데월드타워를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고 해서 참가했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솔직하게 다 보여주고, 사진을 찍어도 된다고 해서 놀랐고, 롯데월드타워의 엄청난 스케일에 한 번 더 놀랐습니다. 개장하면 다시 방문해서 쇼핑도 하고, 영화도 보고 싶어요.
– 강순희, 지미연 모녀
여러분! 롯데월드타워&롯데월드몰 현장 체험, 잘 보셨나요? 안전에 대한 궁금증은 물론, 롯데월드타워가 왜 ‘대한민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잘 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한편, 지금 롯데그룹 페이스북에서는 롯데월드타워 견학 참가자들을 다시 모집하고 있으니, 롯데월드타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이처럼 글로벌 비전을 제시하며 미래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롯데월드타워의 행보에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