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쇼핑몰, 마트, 시네마 등을 모두 한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인 ‘롯데몰 수원’이 지난 11월 27일(목)에 오픈했습니다. ‘롯데몰 김포공항점’에 이어 두 번째 지점인데요. 경기도 남부권 최대 규모로서, 몰링 문화의 거점으로 자리 잡을 예정입니다. 그 자세한 이야기를 지금 L군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의 롯데몰 수원점
롯데몰 수원점은 건물 자체만으로 특별한 점들이 많은데요. 우선, 외관의 경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화성의 긴 성곽을 현대적으로 표현해 디자인한 것이고, 건축자재는 에너지 절감을 고려해 사용했습니다. 또, 옥상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친환경 시설을 도입했습니다. 다른 복합쇼핑몰들에 비해 규모도 큰데, 대지 4만 3,000㎡(1,300여 평)에 연면적 23만 4,000㎡(70,800여 평), 지하 3층부터 지상 8층, 더불어 주차대수도 2,320대에나 이릅니다. 백화점, 마트, 시네마 등을 갖춘 롯데몰 수원점은 이 같은 특화된 시설을 자랑합니다.
롯데몰 수원점에 있는 롯데백화점은 지하 1~7층으로, 영업 면적만3,700여㎡이며, 총 560여 개의 국내외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구찌와 페라가모, NARS, 입생로랑 등 수원 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쇼핑몰은 영업면적 20,700여㎡ 규모로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의류, 리빙, 화장품, 외식 브랜드 등 총 122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패션트렌드를 한번에 체험할 수 있도록 수원 지역 최대 규모인 SPA존과 스트릿패션 브랜드를 한 곳에 모은 편집샵 ‘피트인’, 중저가 ‘뷰티아이템존’ 등이 입점했답니다. 특히, 복합쇼핑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F&B브랜드’는 전체 브랜드의 1/3수준인 40여 개로 엄선했으며, ‘미미네’, ‘후쿠오카 함바그’ 등 홍대맛집을 모은 ‘홍스트리트’도 꾸며놓았습니다.
국내 111호점인 롯데마트는 영업면적 11,817여㎡ 규모로, 지상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완구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인 ‘토이저러스’와 반려동물을 위한 샵인 ‘펫가든’, 유명 스포츠 멀티브랜드 샵인 ‘슈퍼 스포츠 제비오’, 가정 양판점 ‘하이마트’ 등이 있습니다.
롯데시네마는 총8개 관 1,995석의 최신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롯데시네마만의 스페셜한 브랜드도 있습니다. 초대형 스크린의 슈퍼플렉스(스크린 크기 최소 20m), 4D 전용관인 슈퍼 4D를 갖췄으며, 상영관마다 최고의 사운드를 구현하는 돌비 애트모스 음향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서수원 발전 중심축 역할
지난 5월, 롯데몰 수원에 입점하는 600여 개 업체 중 240여 개가 수원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수원시 상반기 일자리 박람회’에서 신규인력 채용을 했습니다. 롯데몰 수원점이 오픈하면서 창출되는 4,300여 개의 일자리를 수원 시민에게 우선 제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것입니다. 한편, 수원역을 기점으로 서쪽 일대가 공군비행장으로 인한 건축물 고도 제한과 그린벨트 규제로 개발이 어려웠는데요. 이번 롯데몰 수원점 오픈으로 수원 서쪽 지역 상권에 활기가 띨 것으로 예상돼, 균형 발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국 최대 유동인구의 교통 허브에 위치
롯데몰 수원은 경부선, 호남선, 장항선 등 주요 철도와 수도권 전철 및 분당선 등 지하철 노선이 교차하는 수원역과 인접해 있습니다. 또, 2016년엔 신분당선이 개통되고, 수인선(수원~인천 송도)까지 연결되므로 전국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2016년까지 수원역 환승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의 접근성이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 정체 최소화를 위한 주차 예약제 시행
롯데몰 수원점은 오픈과 함께 주변 지역 교통 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차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약차량에 한해 입차가 가능하며, 인근 지역의 교통 흐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롯데자산개발 김창권 대표이사는 “‘롯데몰 수원’은 수원은 물론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 수원시민과 경기지역민까지 새로운 몰링 문화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롯데몰 수원’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경기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원 시민과의 교류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복합쇼핑몰로 성장해가고 있는 롯데몰! 고객에게 다채로운 쇼핑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들을 기획하고 발굴할 예정입니다. 롯데몰의 활약,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