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실 것 하나 변변히 없던 시절 삶은 달걀에 ‘칠성사이다’ 한 병이면 온 세상을 가진듯 좋아했던 그 때를 기억하시나요? 칠성사이다 외에도 롯데는 오랜기간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다양한 장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
이름만 들어도 추억에 젖어 흐뭇해지는 ‘롯데의 장수 브랜드’를 숫자로 살펴보았습니다.
6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민 음료수,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60~70년대 소풍에 빠지지 않았던 초록색 유리병. 어느덧 반세기를 훌쩍 뛰어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음료로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칠성사이다에서 주목해야 할 것들 중의 하나는 최초의 패키지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죠. 50~60년대 초창기의 디자인은 흰색 바탕에 붉은색 타이포를 사용했다지만, 별 모양의 로고와 한글로 칠성사이다를 표기한 중심 요소를 유지하고 시대에 맞게 변화를 했을 뿐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음료 칠성사이다는 현재까지 185억 병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국민 1명이 1년에 12병 정도의 칠성사이다를 마셨다는 이야기인데, 정말 대단하죠. 영원히 빛나라 7개의 별!
국민 과자 롯데제과 빼빼로도 어느덧 30살이 되었습니다. 빼빼로데이의 상징물이기도 한 빼빼로는 지난 30 년간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상자 포장으로 가방에 넣고 다니기도 좋고 적당한 양으로 친구들과 가볍게 이동하면서 나눠 먹기도 좋습니다. 긴 빼빼로를 ‘톡톡’ 잘라먹는 즐거움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 것 같고요.
1983년 초코빼빼로 탄생!, 1984년 아몬드빼빼로 등장하며 맛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1994년 빼빼로 마니아의 최고 아이템 딸기빼빼로가 등장하고 후레이크빼빼로도 나옵니다. 1995년엔 치즈빼빼로와 커피 빼빼로도 등장하고요. 정말 90년대는 다양한 빼빼로가 나옵니다. 헤이즐빼빼로, 불고기빼빼로까지 나오지요. 2000년을 넘어서면서 누드빼빼로, 카카오빼빼로 등이 등장하게 됩니다.
현재는 클래식이라 불러도 손색없을 초코빼빼로, 고소한 맛으로 먹는 아몬드빼빼로, 깔끔한 맛의 누드빼빼로, 씹히는 맛이 좋은 땅콩빼빼로, 그리고 여성에게 사랑받는 딸기빼빼로 5가지 종류로 나오고 있답니다.
빼빼로는 2012년 한해에만 약 1억5,600만 개가 판매될 정도로 국민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국민이 1인당 약 3개씩 먹은 셈이라고 하네요.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롯데제과 가나초콜릿은 1975년 3월에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43억 개(단품 기준)가 판매됐습니다. 출시부터 ‘마이크로그라인드’ 공법을 사용해 국민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현재는 BCT(Better & Color Treatment) 공법으로 더욱 감미롭고 부드러운 맛을 뽐내고 있답니다. ‘가나’라는 단어로 알 수 있듯이, 아프리카 가나의 카카오콩을 주원료로 하고 있고요. 가나초콜릿은 처음 출시할 때는 100원에 팔렸고 한글 표기도 ‘가나쵸코렡’이었다니 참으로 격세지감입니다.
가나초콜릿은 CF로도 유명합니다. 당대에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등장했지요. 1986년에는 채시라, 1990년에는 이미연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1992년 음정희, 1995년 이본, 2000년 김정화 등이 CF를 통해서 인기를 얻었답니다. 욘사마 배용준도 1995년에, 영화배우 이정재는 1993년에 가나초콜릿 CF 모델이었고요. ^_^
1981년에 출시된 롯데푸드의 빠삐코도 32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박수동 화백의 만화와 재미난 CM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기도 했습니다. 2005년 이후 누적 판매량이 7억 6백만 개가 팔렸다고 하네요!
욕심 많은 롯데푸드 돼지바도 어느덧 30살입니다. 부드러운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딸기잼을 넣고 바삭바삭한 크런치를 입혀서 다양한 맛을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아이스크림이지요.
1986년에 출시된 롯데제과의 월드콘도 롯데의 인기 아이스크림입니다. 특히 콘의 아랫부분에 초콜릿을 넣어서, 아이스크림과 초콜릿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만든 제품이지요. 월드콘은 스포츠와 연계한 CF로도 유명하지요.
옥수수의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롯데제과의 꼬깔콘도 어느덧 30살이랍니다. 손에 끼워서 먹는 재미가 쏠쏠했었지요, 최근 제품 패키지가 예전과 많이 달라지고, 맛도 스위트 아몬드 꼬깔콘으로 재탄생했답니다.
1992년에 등장한 롯데리아 불고기 버거도 21살을 먹었답니다. 출시 이래 5억 5천만 개나 판매된 국민 햄버거지요. 불고기 맛으로 우리 입맛에 맞는 한국적인 햄버거의 대표 주자랍니다.
롯데캐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99년에 탄생해서 어느덧 14년, 120,929세대를 건축했습니다. 성의 중후함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롯데건설의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