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2020/05/19

코로나19 이후의 세상, 어떻게 달라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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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롯데그룹 코로나19 위닝 스피릿 애프터코로나 코로나 현황

갑작스럽게 나타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예상치 못한 많은 변화들을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롯데는 완전히 달라질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 중입니다.
그 자세한 이야기, 지금 들려드릴게요.

 

롯데, 사내용 도서 ‘코로나19 전과 후’ 배포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 코로나 전과 후 롯데그룹 사내 도서 배포

롯데는 5월 10일(일) 전 그룹사 대표이사 및
기획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과 후(BC and AC)’라는 제목의
사내용 도서를 배포했습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의 일환입니다.

롯데는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과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이번 도서 발행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롯데인재개발원과 롯데지주는
지난 3월부터 정책학, 사회학, 경영학, 사회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심층 인터뷰를 가지고
국내외 관련 도서 및 논문 등 문헌 연구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관련 내용을
임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도서로 발행했고, 4월 말 모든 계열사에
배포가 완료됐습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변화 롯데인재개발원

책에서는, 과거의 정치와 사회, 문화를 리셋하는
계기가 된 펜데믹과 20세기의 경제위기 등을
오늘날의 코로나19 사태와 비교하고 코로나19 종식 후
예상되는 사회경제적 변화의 모습을 다양하게 짚어냅니다.
정치적 영역, 국제관계와 글로벌화, 경제적 영역,
기술의 발전, 사회 문화와 가치관 등 여러 분야에서
예상되는 변화를 구체적인 사례들과
함께 제시하고 있는데요. 롯데는 그룹 내 임원들이
이 책을 통해 코로나19가 가져올 변화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몸담고 있는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그 영향력과 대책을 찾는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 사 임원들이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롯데인재개발원은 이번에 발행한 도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한 영상 교육자료를 추가로 제작해
사내 전파하고 있습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신동빈 회장 위닝 스피릿

한편 지난 3월, 롯데 신동빈 회장은 비상경영회의를 소집해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당부한 바 있습니다.
“지금도 위기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가 더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위기 상황이 예상되는 만큼,
우리의 비즈니스 전략을 효과적으로 변화시켜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멈춰 선 오늘날의 세계 경제도 문제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된 후 불어 닥칠 전방위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미래에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위닝 스피릿(Winning Spirit) 함양에 주목하는 롯데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위닝 스피릿 롯데월드타워

이어 롯데는 5월 12일(화)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서 ‘2020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정기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린 회의는
임직원들에게 위닝 스피릿(Winning Spirit)을 심는
방안에 대해 외부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얻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올해로 5년째를 맞는 롯데 기업문화위원회에는
공동위원장인 롯데지주 송용덕 부회장, 서울대 이경묵 교수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외부 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으로
구성된 12명이 참석했습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위닝 스피릿 위닝 컬처

위닝 스피릿(Winning Spirit)은, 모든 임직원이
기업 고유의 가치관에 공감하고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의지를 말합니다. 롯데는 어려운 현 상황을 타개하고,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임직원들의 위닝 스피릿 함양에 주목한 겁니다.

지난 1월,
‘2020 상반기 LOTTE VCM(Value Creation Meeting)’
에서 신동빈 롯데 회장은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위닝 컬처(Winning Culture)
조직 내에 자리잡아야 함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조직 문화 진단 기업 문화

롯데 기업문화위원회는 기업 내 위닝 스피릿 확산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롯데 임직원 1,6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직 문화 진단을 진행해 구성원의 자발적 성과창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4월, 각 계열사 상황에 맞게
임직원이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인 ‘위닝 룰’을 제정하고,
‘위닝 코치 평가 항목 도입’,
‘프로젝트 단위 크로스셀 조직 운영’,
‘Small Success 보상 체계 구축’ 등 실천 과제
488개를 수립해 각 계열사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외부위원들 역시 위닝 스피릿 필요성에
공감했는데요. 롯데가 처한 상황에 대해 냉철한
진단을 내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전했습니다.
롯데는 외부 위원들의 조언을 반영해
위닝 스피릿이 기업문화로 회사에 완전하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전 임직원 내재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임직원 대상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실천 과제 진행 상황을 지속 점검해
임직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갈 방침입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위닝 스피릿 롯데지주 승용덕

이날 회의에 함께 참여한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은,
“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려는 의지를 담은 위닝 스피릿을 발전시켜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롯데 롯데그룹 코로나 코로나19 애프터코로나 예방

애프터 코로나 시대, 먼저 알고, 먼저 대응하기 위해
롯데의 모든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금껏 잘해왔던 것처럼 끝까지 방심하지 않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조금만 더 힘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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