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께 가는 친구, 롯데입니다.
여러분은 다가오는 2021년 설날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나요?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의 명절과는 다른 모습을
모두 느끼고 있으실 것 같은데요.
사상 유례없던 언택트 명절로, 지난 20년 추석과 마찬가지로
올해 설날도 직접 만나기는 어렵지만
선물로 인사를 대신하는 트렌드가 많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는 어느새 성큼 다가온 설을 앞두고
롯데멤버스와 롯데멤버스의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2021 설 선물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어보았습니다.
롯데멤버스의 거래 데이터와, 모두의 생각을 모아 새로운 트렌드를
함께 나누는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의 리서치 데이터를 통해
미리 보는 21년 설 선물 트렌드!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작년 추석 선물 세트 시장은 전체 선물 세트 구매 금액대 중
3만원 미만의 금액대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명절에 직접 만나기는 어렵지만
선물에 마음을 담아 인사를 대신하는 트렌드가 나타난 것인데요.
전체적인 금액은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었지만
품목별로 보면 저렴한 선물만이 인기는 아니었습니다.
롯데멤버스 거래 데이터에 의하면
20년 추석 선물 세트 중 정육 선물세트(한우 등)는
20만원 이상 구매 비중이 20년 설에 비해 약 6.2% 증가했습니다.
또한 비교적 높은 금액대의 구매 고객 수도 15.2%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언택트 명절이라는 새로운 현상에 소비력이 있는 고객층이
오히려 기존보다 더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구매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1년 올해 설 선물 트렌드는 어떨까요?
올 설에도 프리미엄 정육 선물 세트 구매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라임의 리서치 결과를 보면 정육 선물 세트 구매 의향이
연령대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표에서 알 수 있다시피 선물하는 대상에서는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2030세대는 이성 친구의 부모님, 4050세대는 비즈니스/거래처에 정육 세트를
선물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용도에 맞춘 선물 세트 구성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고향집에 방문하기보다는
각자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것이 권장되었고,
결과적으로 작년 추석에는 일평균 이동 인원이 전년 대비 19%가 줄었는데요.
이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의 필수 아이템인 마스크, 손 소독제와 같은
위생/방역 선물세트가 새롭게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롯데멤버스 거래 데이터에 의하면 위생/방역 선물세트 구매 건수가
작년 설에 비해 작년 추석에 9.1배 증가하였으며,
위생/방역 선물 세트 구매 시 소비자들이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점은
믿을 수 있는 브랜드와 성분으로 프리미엄보다는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21년 설 역시, 안전하면서도 실속 있는 위생/방역 선물세트 구매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멤버스 거래 데이터에 의하면 작년 추석 선물 세트의 사전 예약 비중이
무려 55.9%에 달하며 본 판매를 뛰어넘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언택트 명절이었던 만큼 직접 방문하기보다는
선물로 미리 인사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더해진 것인데요.
이번 설에도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고향 방문 대신 선물을 미리 준비해 보내는
일반 고객들의 사전 예약의 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의 결과에 따르면 사전예약을 통해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들의 약 24.8%가 설 연휴 전에 배송을 받기 위해서라고 말한 만큼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언택트 명절이 올 설까지 지속됨으로써 이번 설 선물의 사전 예약 방법 역시
오프라인보다는 다양한 배송 서비스의 온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유통사/제조업체에서는 분할 배송, 지정일 배송 등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어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추석 라임에서 알아본 오프라인 선물 세트 구매 비율을 보면
2030세대의 주류 선물 세트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듯이
최근 2030세대에서 핫한 설 선물 세트 트렌드로는
주류 선물이 인기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회식과 모임 등을 자제하고 있는 요즘,
집에서 도수가 적당한 와인을 즐기는 혼술족이 늘면서
이러한 일상 속 변화들로 명절에도 주류를 선물하는 비율이 증가한 것인데요.
또한 최근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한 지역 전통주의 구매가 늘어난 것처럼
온라인 구매의 장점을 포함하여 남들과는 다른 선물을 하고 싶어 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주류 선물 세트는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롯데멤버스의 거래 데이터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통해
최근 명절 선물 세트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롯데에서 알려드리는 설 선물 트렌드와 함께
감사의 마음을 더 특별하게 전하며
2021년 더욱 풍요로운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