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2021/05/04

김정기 작가의 손끝에서 그려지는 무한한 상상의 세계 <김정기, 디아더사이드>전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안녕하세요.
함께 가는 친구, 롯데입니다.

드로잉의 미술사적 개념을 넘어선 라이브드로잉이라는 장르를 탄생시켜 동시대 예술 장르의 영역을 넘나들며 전 세계적으로 천재성을 인정받고 있는 김정기 작가, 그의 기획전 《디아더사이드 The Other Side》 전을 4월 16일(금)부터 7월 11일(일)까지 롯데뮤지엄에서 개최합니다.


Project Loop, 2021, ink on paper, 37 x 52cm © 2021 Kim Junggi

혹시 위의 작품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 작품은 롯데의 플라스틱 재활용 프로젝트인 프로젝트루프를 표현한 작품인데요. 김정기 작가는 평소 환경 이슈에 대한 많은 관심을 기울이던 중 자원 선순환을 지향하는 좋은 취지의 ‘Project LOOP’에 참여하게 되어 이와 관련된 협업 제품들까지 출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작품마다 다양한 스토리가 녹아져 있는 김정기 작가의 작품들에 대해 조금씩 살펴볼 예정인데요.

세계 최초로 그의 작품을 총망라하는 이번 전시에는 상상력의 원천이 된 만화 작품과 1,000 여 점 이상의 드로잉, 그리고 그의 예술적 궤적을 돌아 볼 수 있는 대형 회화 작품, 영상, 사진 등 총 2,000 여 점의 작품들이 한자리에 전시되는데요. 그의 첫번째 대규모 회고전 《디아더사이드 The Other Side》는 ‘선’의 가능성을 확장해 완벽한 테크닉과 기억 속 narrative를 통해 현실을 초월한 다른 차원의 공간을 창조한 김정기 작가의 예술 세계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드로잉

김정기 작가는 기억 속 이미지를 완벽한 테크닉과 탄탄한 서사구조를 통해 구현하는 ‘라이브드로잉’장르를 탄생시킨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 라이브드로잉을 통해 현대미술의 저변을 확대하고, 광고, 미디어,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2011년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참여할 당시 밑그림 없이 기억에만 의존해 부스 전면을 메운 드로잉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큰 전환점을 맞이한 그는 독보적인 라이브드로잉 실력을 보여주는 극도의 치밀함과 공간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으로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현재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드로잉은 과정의 예술로서 만화와 시각예술의 경계를 아우르는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았으며,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넷플릭스《기묘한 이야기》, 블리자드《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디아더사이드 The Other Side》전 전시 구성

“제 그림은 직접 보았던 것을 그리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김정기작가의 초기 만화

 


《TLT (Tiger the Long Tail)》Leo & Taeho, 2011, Graphite, ink, and watercolor on paper, 27.3 × 39.5 cm © 2021 Kim Junggi
2001년 만화가로 정식 입문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네이버 웹툰 티엘티(TLT)를 연재하게 된다.

 

 ◆대서사의 서막 「라이브드로잉 시작」

일단 펜을 대고 그리기 시작하면, 종이는 하나의 세계이고 나는 그 세계의 창조주가 된다…”

Heading towards a Future Somewhere, 2011, Ink on paper, 150x527cm © 2021 Kim Junggi
부천국제만화축제 첫 라이브드로잉

[디아더사이드, 2021]

The Other Side, 2021, Ink on paper, 90 × 60 cm © 2021 Kim Junggi
김정기가 만들어내는 상상 이면의 세계, 디아더사이드를 주제로 한 작품, 양면성을 지닌 존재 또는 현실과 상상의 세계 그리고 작가가 만들어가는 디아더사이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해님달님, 2021]

The Sun and the Moon, 2021 Ink on paper, 150 × 213 cm ©2021 Kim Junggi
전래동화 <해님달님>을 작가만의 방식으로 표현했다. 과거의 시대적 배경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거나, 명품 브랜드 복장을 한 인물들, 맥도날드 간판을 단 주막으로 혼재된 화면. 김정기의 특유의 사고와 재밌는 발상을 엿보게 한다.

 

 ◆콜라보레이션
베르나르 베르베르 « 제 3 인류 » ,2013]

《Tailor made Paradise》, 2010 Ink on paper, 29.7 × 21 cm © 2021 Kim Junggi

 

《디아더사이드 The Other Side》전 VIEWING POINTS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와 아티스트 토크

눈앞에서 볼 수 있는 기회 전시장에서 펼쳐지는 김정기 작가의 신작 라이브드로잉 쇼

이번 전시에는 전시장 내부에서 10m 종이에 펜 하나로 작업하는 김정기 작가의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는 밑그림이나 참고 자료 없이 즉석에서 펜과 상상력만으로 드넓은 벽면을 채워나가는 드로잉 작업으로 작가의 작업 전 과정을 직접 관람해 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롯데뮤지엄은 300여 명의 관람객이 김정기 작가와 직접 소통하며, 김정기의 작품 세계와 철학을 작가에게 직접 들어 볼 수 있는 아티스트 토크를 진행하는데요. 이 행사는 5월 25일(화) 19시에 롯데월드몰 8층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해외 팬들을 위해 실시간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또한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정기 아트 스튜디오<@kimjunggius>

김정기의 창작 환경을 그대로 옮겨온 김정기 아트스튜디오 <@kimjunggius>

이번 전시의 마지막 공간인 <@kimjunggius>는 김정기의 창작 환경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특히 기금까지 협업한 아트 패키지 작품, 그리고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스케이트보드와 컨버스 운동화 작품과 소품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그의 창작에 대한 열의와 함께 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을 보다 밀접하게 체험할 기회를 선사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작가님과 실제 대화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트 콜라보레이션

롯데뮤지엄은 롯데그룹 내 다양한 계열사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술관을 벗어난 공간에서도 전시 작가의 작품을 만날 기회를 꾸준히 만들고 있는데요. 이번 김정기 작가의 전시를 기념하여, 롯데 GRS 엔제리너스, 롯데자이언츠, 롯데케미칼과 협업한 아트 상품을 선보입니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카페 엔제리너스는 김정기의 작품을 활용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MD 상품 제작했으며, 롯데자이언츠 유니폼과 로고 볼에 김정기 작가의 작품 이미지로 새롭게 디자인된 제품은 5월 특별 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롯데뮤지엄은 롯데케미칼과도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데요. ‘Project LOOP’를 통해 재활용이 가능한 리사이클 페트병으로 원사 및 원단을 만들고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가방, 신발 등을 출시함으로서 자원의 선순환을 지향하고 있는 롯데케미칼과 평소 환경 이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던 김정기 작가가 협업하여 김정기 작가의 그림이 담긴 친환경 파우치와 지갑 등을 5월 중 롯데뮤지엄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김정기 작가, 국내 최초 대규모 기획전 《디아더사이드 The Other Side》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놓치지 마세요.
자세한 내용은 공식 롯데뮤지엄 홈페이지 www.lottemuseum.com 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