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께 가는 친구, 롯데입니다.
현재 이커머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이커머스 시장 확대와 동시에 물류 서비스에 대한 니즈 또한 확대됨에 따라 최첨단 물류셑러를 오픈하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해 12월부터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1,000평 규모의 ‘덕평 풀필먼트센터’에 무인운송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을 도입해 운영 중인데요. 덕평 풀필먼트센터는 일괄적인 물류 프로세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셀러들의 상품을 미리 풀필먼트 센터에 입고시키면 주문이 들어오는 동시 주문 확인과 함께 피킹 및 포장 작업이 진행되고 택배 터미널에서 출고되어 발송됩니다. 기존에 택배사가 물류를 집하해 택배 터미널까지 운송하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셀러들의 주문 마감 시간을 연장할 수 있어, 더욱 많은 고객들의 주문 상품을 당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국내 최초로 자동화를 도입한 ‘자동화 풀필먼트센터’라는 것인데요. 센터 내에는 셀러의 재고를 보관하는 약 500개의 선반랙(Shelf)을 무인운송로봇 24대가 이동합니다. 주문 정보가 들어오고 무인운송로봇이 워크 스테이션으로 선반랙을 이동하면, 작업자는 이곳에서 주문 상품이 안내된 모니터를 확인 후 상품을 피킹합니다. 이렇게 자동화된 피킹은 철저한 검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현재 덕평 풀필먼트센터에서는 ‘오피킹 제로화’를 실현 중에 있으며, 또한 한 명의 고객이 두 개 이상의 상품을 주문한 경우 처리해야 하는 합포장 시에도 분배 프로세스를 설계해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덕평 풀필먼트센터는 반려동물용품, 아동 완구류, 액세서리 및 잡화 카테고리를 운영 중이며, 지속해서 운영 상품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첨단 자동화 센터 ‘진천 메가-허브 풀필먼트센터’를 올 11월까지 정식 오픈을 목표로 계획 중에 있는데요. 진천 풀필먼트 센터는 충북 진천 소재 ‘롯데글로벌로지스 중부권 메가-허브 터미널’ 3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1만 5,000평 규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보관, 입고, 출고, 택배 발송 등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자율이동로봇을 도입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충북 진천은 수도권과 지방권을 아우르는 최상의 물류 입지로, 진천 풀필먼트센터는 향후 수도권 및 지방 5대 광역시를 타깃으로 하는 당일 배송 서비스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천 풀필먼트 센터와 1~2층의 터미널이 컨베이어 라인으로 연결돼있어 별도의 이동 없이 직출고가 가능한 점을 이용해 입주하는 업체의 주문 마감 시간을 24시까지 연장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그동안 다양한 산업에서 쌓은 풍부한 물류 운영 경험을 토대로 덕평/진천 풀필먼트센터를 중심으로 물류 자동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이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 중인 롯데, 고객과 함께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