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양한 소비 패턴의 발달과 쉬운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이 ‘현명한 소비 생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바쁜 일상 중에도 건강과 휴식을 챙기는 등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소비 제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현명한 소비 덕분에 다양한 기업들이 기능성 식품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기업들이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 맞추어 다양한 이점을 가진 기능성 식품에 대한 연구에 힘을 쏟기 시작한 바로 지금, 롯데에서는 건강에 유용한 효과를 가진 기능성 식품과 관련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저출산과 제왕절개의 증가, 분유도 기능성으로
먼저, 저출산으로 인해 줄어드는 분유시장에서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인 롯데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의 제품 라인을 전 월령으로 확대했는데요. 2019년부터 국내 제왕절개 분만율이 자연분만율을 앞지르는 출산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자연분만 신생아의 건강한 장 속에 포함된 비피도박테리움 롱검(B.longum) 유산균을 활용한 분유,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으로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외에도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하여 프로바이오틱스 4종과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3종을 배합한 ‘신바이오틱스’ 설계를 통해 건강한 장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중증 설사를 일으키는 로타바이러스 억제 특허를 받은 ‘ESP 유산균체 대사물질’을 적용하여 원활한 영양 섭취와 장 활동을 돕는 건강한 분유로 알려져 있다는 사실! 특히나 특허 받은 식물성 DHA와 아라키돈산의 비율을 1:2로 맞추었고, 분유 제조 과정에서도 MSD(Multi Stage Dryer)공법을 사용해 영양소의 열변성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롯데푸드 파스퇴르, 롯데중앙연구소 및 국내 유수 대학병원이 공동 개발한 유아식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을 시작으로 변화하는 출산 환경에 맞춘 다양한 연구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씹으면 원활해지는 장 운동, 레드바이오의 시작
여러분은 만약 껌을 씹었을 때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하면 믿으실 수 있나요? 다양한 식품 연구를 진행하는 롯데중앙연구소가 연세의료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장 운동에 도움을 주는 건강 기능성 껌 개발 공동 연구를 위한 산학협력 MOU로 롯데중앙연구소의 장 건강 맞춤 소재 연구와 껌 제형 개발 능력, 연세의료원의 소재 최적화 및 임상실험을 통한 합작을 진행하게 되면서 씹으면 장 운동이 원활해지는 기능성 껌을 만들게 된 거죠.
기존의 농생명 소재인 그린바이오(농수산업 분야에 응용되는 생명공학) 위주의 연구에서 의약품, 보건의료와 관련한 레드바이오(의학 및 약학 분야에 응용되는 생명공학)로의 연구 개발 확장의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연세의료원과의 협약! 이에 따라 롯데중앙연구소에서는 껌을 씹으며 회의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출퇴근 시 껌을 씹는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롯데골프단, 롯데자이언트 선수들에게 각각 도움이 되는 맞춤형 껌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기능성식품 연구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햄버거, 채식도 가능!
최근 건강한 식습관 및 채식 등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비교적 쉽게 구매하고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정크푸드 등으로 인해 무너진 건강관리를 바로잡기 위해 먹는 것부터 신경 쓰게 된 거죠. 이에 따라 균형 잡힌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들을 위해 롯데리아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채식 버거인 ‘리아미라클 버거’를 출시했습니다.
식물성 유래 성분의 패티와 빵, 소스를 사용한 ‘리아미라클 버거’는 숯불갈비맛 양념을 사용하여 한국적인 맛을 구연해 낸 메뉴로, 고기 없이 고기 맛을 내는 기적적인 버거라는 의미를 담아 이름을 붙이게 되었어요. 채식으로 인해 햄버거를 멀리 하던 채식주의 소비자들을 위하여 빵 반죽 시 사용되는 우유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식물성 재료로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가장 우려가 많았던 패티의 경우 고기의 식감을 살리기 위하여 콩, 밀단백질을 조합하여 만들어 채식주의 소비자들에게도 각광받는 메뉴가 될 수 있겠죠?
이렇게 현명한 소비를 위한 기능성식품의 떠오르는 인기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을 거듭하고 있는 롯데, 앞으로 변화할 소비패턴과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더욱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을 출시하기 위한 활동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