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2021/10/08

[롯데의 ESG경영] 롯데하이마트, 전자제품 유통시장을 선도하다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안녕하세요.

롯데하이마트가 올해 2월 ESG TFT 발족, 6월 ESG 전담조직 설립에 이어, 9월에는 ESG위원회를 출범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Green U Smile」라는 친환경 슬로건과 함께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및 사회공헌 활동 등에도 앞장서고 있는 롯데하이마트! 이번 달 롯데의 ESG경영에서는 전자제품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롯데하이마트의 ESG경영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제품 유통 전문기업의 특성을 살린 친환경 활동

[민·관 합동 폐전기·전자제품 회수 체계 구축 MOU]

사회와 기업이 공생 가치를 실현하며 함께 웃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롯데하이마트의 친환경 슬로건 「Green U Smile」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롯데하이마트 주주, 고객, 임직원의 친환경 경영 실천에 대한 약속이기도 한데요.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6월 18일 한국환경공단, 한국전자제품 자원순환공제조합과 「민·관 합동 폐전기 및 전자제품 회수체계 구축 MOU」를 체결했습니다.

 

 

[중소형 폐가전 수거함 설치]

또한 이번 업무협약은 기존에 시행하던 대형 가전(냉장고, 세탁기 등) 수거 서비스에서 한발 더 나아가 매장에 「중소형 폐가전 수거함」을 비치해 고객들의 번거로운 폐가전 처리 문제를 해소하고, 버려지는 폐가전을 재활용해 환경문제도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되었습니다.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8월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는데요. 환경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기준에 따라 환경 문제 및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 주어지는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적 수준의 인증으로, 이번 인증을 통해 롯데하이마트는 체계적인 환경경영활동을 통한 ESG경영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친환경 쇼핑백]

롯데하이마트는 고객도 친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친환경 쇼핑백은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관리협의회) 인증 마크가 적용된 친환경 용지로 제작됐으며, 「Green U Smile」을 디자인에 적용해 친환경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에 이어 재생 플라스틱을 적극 활용한 친환경 전기주전자 PB 상품을 연말에 출시할 계획이며, 이와 같은 친환경 PB상품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폐유니폼 업사이클링 봉사활동]

롯데하이마트 임직원들 또한 각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진행되고 있는데요. 사내친환경 캠페인인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캠페인」을 통해 개인 머그컵과 손수건 사용을 장려하고, 임직원 도시락 가방을 일회용 비닐에서 친환경 소재 가방으로 바꾸는 등 사내에 친환경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임직원들의 집에서 잠자고 있는 미사용 물품이 새롭게 사용되도록 「임직원 물품 기증 캠페인」을 진행하며, 자원 선순환은 물론, 판매 수익금으로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장애인 고용 중고물품 판매 기업에 이 물품을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동반성장 활성화 – 「파트너사 ESG 지원사업」, 「KOTRA 업무협약」
롯데하이마트는 동반성장위원회와 손잡고 우수 중소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하는 ESG 지원사업도 펼칩니다. 안전·환경, 노동·인권 등 분야의 체계 개선을 희망하는 중소 파트너사 20여 개사를 선정해, 동반성장위원회에서 개발한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업태별 맞춤형 ESG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인데요. 이를 통해 파트너사별로 ESG 경영 현장 진단을 실시하고, 전문가와 연계해 ESG 경영 현황 개선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파트너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ESG 교육을 병행하며 ESG 경영 내재화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점에 선보인 MWC 2회 혁신상품 체험관]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KOTRA와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8월 7일부터20일까지 월드타워점에서 「MWC 2회 혁신상품 체험관」을 운영하며, 세계 유명 전시회인 CES, MWC, IFA 등에 출품한 국내 우수 중소·스타트업 기업에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행사 이후에도 롯데하이마트 MD가 상품성, 기능성, 소비자 반응 등 심사를 거쳐 선정한 혁신 상품을 롯데하이마트 온라인 쇼핑몰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활성화하고, 고객에게 혁신상품 체험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앞으로도 내실 있는 ESG 경영을 통해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고 고객, 임직원,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하는 진정성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