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11월 11일 롯데쇼핑은 ESG위원회 출범과 함께 ESG경영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롯데쇼핑 ESG경영 선포식]
롯데쇼핑은 ESG경영을 선포하며 ESG 슬로건 「Dream Together for a Better Earth」를 발표했는데요. 고객, 임직원, 파트너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더 나은 지구를 만들어가자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선언적 메시지가 아니라 롯데쇼핑의 본격적 ESG경영 전환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데요. ESG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롯데쇼핑이 이를 어떻게 수행해왔고,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 나갈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옥상 유휴공간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설비]
전국 곳곳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롯데쇼핑은 ‘공간’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롯데마트는 45개 매장 옥상 및 야외주차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연간 460만KW 이상의 전력을 생산하는데요. 이는 약 1,600가구가 무려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하니 참 대단하죠?
[친환경 소재 PB브랜드 OOTT]
또한 유통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상품인데요.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의 소재와 포장에는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쓰이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지구를 지키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상품과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포장, 리유저블(Reusable)백 등을 제공하여 친환경 녹색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컬상품을 발굴ㆍ육성하는 대한민국 산지뚝심]
파트너사와의 상생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롯데쇼핑은 지역 농축수산물 생산자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대한민국 산지뚝심’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매장에서 400여개가 넘는 로컬상품을 판매하는 ‘대한민국 산지뚝심’ 프로젝트는 산지 업체들의 판로 개척 뿐만 아니라 상품개발, 생산자 단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동반성장의 표본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30 MZ세대가 중심이 되는 MTT 제도]
롯데쇼핑은 환경과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이외에도 내부 기업문화 개선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MTT(밀레니얼 트렌드 테이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20~30대 사원들이 경영진에게 MZ세대의 문화를 전수하고, 나아가 창의적이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새로운 사업을 직접 제안하여 미래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과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ESG 활동에 더해 롯데쇼핑은 지난 11월 11일 ESG경영 선포식에서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와 ESG 5대 프로젝트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ESG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라벨을 제거한 무라벨 PB 탄산수]
‘리얼스(RE:EARTH)’는 롯데마트의 친환경 브랜드에서 처음 출발하였지만 롯데쇼핑 전체의 ESG 활동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확대되었습니다. ‘리얼스(RE:EARTH)’ 프로젝트는 롯데쇼핑의 본업인 유통과 긴밀하게 연계되기 때문에 전체 ESG 캠페인 브랜드명과 동일한 명칭을 사용했는데요. PB나 소싱상품의 친환경 기준과 범위를 수립해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거나 별도로 마련한 공간의 네이밍을 ‘리얼스’로 명명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심리상담이 가능한 리조이스 카페]
‘리조이스’는 기존 롯데쇼핑 통합 사회공헌 캠페인 명칭으로 ‘여성의 행복한 삶과 자존감,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테마 아래 교육 프로그램, 심리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리조이스(RE:JOICE)’ 프로젝트는 이 중에서도 심리건강이라는 주제를 특화해 ‘종합 치유공간 (Total Healing Zone)’을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COVID-19 장기화로 인해 남녀노소 우울증을 겪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우울증 유병률이 전체 OECD 국가 중 1위라고 하는데요. 롯데쇼핑은 그동안 ‘심리건강’에 주목해왔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차별화 요소를 극대화할 수 있고 새로운 경쟁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 ESG VISION]
‘리너지(RE:NERGY)’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및 EV100(Electric Vehicle 100%) 가입을 적극 검토하며 태양광 설비, 전기차 도입,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 가는 프로젝트입니다. ‘리유즈(RE:USE)’는 소비자에게 폐기물 감축 활동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위해 중고 비즈니스의 선순환 모델을 지원하고 중고거래 활성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리바이브(RE:VIVE)’는 ESG채권을 발행하고 ESG펀드를 조성하는 프로젝트인데요. ESG 관련 스타트업에게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상생 및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리얼스(RE:EARTH)’와 ESG 5대 프로젝트를 통해 더 나은 지구를 만들어갈 롯데쇼핑을 기대해주세요.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