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2022/03/25

롯데의 친환경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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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롯데는 제조부터 유통까지, 밸류체인 전 단계에서 친환경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원료 구매에서부터 포장, 상품, 배송, 판매 등 모든 활동별로 친환경 요소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롯데는 플라스틱 소재인 페트(PET)와 관련하여 플라스틱 사용 저감, 분리 회수, 원료 재활용, 플라스틱 폐기량 감축이라는 롯데만의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순환경제 촉진을 위해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패키징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도시락 용기 경량화, 소재 단일화, 생분해성 비닐 소재 연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친환경 배송 상자 개발 및 상자 회수, 재활용 시스템 구축 관련한 연구를 추진하여 5년 내 롯데그룹 유통사의 친환경 재활용 포장 제품을 50%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롯데의 친환경 패키지 도입 사례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라벨생수 아이시스 에코 3종]

롯데칠성음료 : 무라벨 생수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0년 1월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를 선보였습니다. 무라벨 생수는 플라스틱 라벨 사용량과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은 줄이고 페트병의 재활용률은 높인 친환경 제품인데요. 롯데칠성음료의 무라벨 생수는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해 동안 약 2억 9000만개가 판매돼 총 129톤의 포장재 폐기물 발생량을 줄였습니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전체 생수 중 무라벨 생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 2%에서 2021년 32%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출시 2년만에 전체 생수 10병 중 무라벨 생수가 3병이나 판매되며 대세제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에도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고도화하며 기존 대비 약 20% 무게를 줄인 생수 페트병 경량화와 대표 생수 브랜드인 ‘아이시스 8.0’의 무라벨 제품군 확대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파스퇴르 아이생각 착한이유식 캠페인]

롯데푸드 – ‘파스퇴르 아이생각’ 배달이유식 친환경 포장 전환

롯데푸드는 ‘파스퇴르 아이생각’ 배달이유식의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하고 배송 포장재를 스티로폼에서 종이로 전환하는 ‘착한이유식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푸드는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배달이유식 가격도 인하했습니다. 친환경 포장으로 전환해 절감한 비용 일부를 소비자에게 환원한 것인데요. 롯데푸드는 포장 용기의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를 통해 연간 약 24t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푸드는 불필요한 아이스팩을 빼고, 스티로폼 재질의 아이스박스 대신 친환경 종이 상자를 적용해 실온 배송으로 전환했습니다. 파스퇴르 아이생각 이유식은 고온 고압의 멸균 공정을 거치는 무균이유식이기 때문에 실온에서 배송해도 문제가 없으며, 유통기한은 실온에서 90일이라서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안심하고 아이에게 먹일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종이 얼음컵]

세븐일레븐 – 업계 최초 친환경 종이얼음컵 도입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기존 플라스틱 얼음컵을 대신해 친환경 종이 얼음컵을 도입했습니다. 친환경 종이얼음컵의 기본이 되는 원지는 FSC인증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FSC인증이란 환경, 경제, 사회적 측면의 10가지 지속가능한 산림관리원칙에 따라 환경 보전을 위한 책임있는 관리를 통해 수확된 임산물로 만들어진 종이, 상품 등에 부여되는 국제인증제도입니다. 여기에 친환경 코팅(솔 코트, sole coat) 기술을 적용해 합성수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산칼슘을 배합하여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100% 천연펄프에 친환경 코팅이 더해져 종이 재활용 분리배출이 가능하며 재활용률은 92%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종이로 만들었지만 일반 플라스틱 얼음컵 수준의 견고함을 갖춰 앞으로 종이 얼음컵으로의 전면 전환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종이 얼음컵으로 완전 대체시 연간 1억개에 달하는 플라스틱 컵 저감 효과를 기대하며 우리 사회의 탈플라스틱 이슈에도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자원 선순환 구조의 일환으로서 롯데의 친환경 패키징 사례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롯데는 다양한 영역에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혁신적인 ESG경영을 지속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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