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2023/07/25

지금 무슨 노래 듣고 있어요? 롯데리아의 불고기버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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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어떤 노래 즐겨 들으시나요?

롯데는 롯데리아에서
버거로 만든 뮤직!
BGM을 즐겨 듣는데요~

이게 무슨 말일까
궁금하신 분들 계시죠?

BurGer Music을 만든
담당자들을
함께 만나볼까요?

Q.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소개 간단히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롯데GRS 광고팀에서
롯데리아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한병욱 책임
고민정 책임
문진이 사원입니다.

*사진에서 가운데, 우측, 좌측 순

Q. 롯데리아의 광고팀이라고 들었는데요.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려 줄 수 있을까요?

팀명은 광고팀이지만
마케팅 전반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제품에 대한 컨셉 설정,
광고, 홍보 기획,
온오프라인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 관리 등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기까지의
모든 여정에 대한 다양한 일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세상에 없던 광고를 창조하려면
기발한 상상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업무 관련 아이디어는 주로 어떤 방법으로 얻는 편인가요?

다른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나
마케팅 활동을 자주 체크하면서
좋은 아이디어를 고민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도
중요하기 때문에
트렌드 관련 매거진 및 SNS 채널에서
정보를 얻고는 합니다.

또한 직접 현장으로 나가
F&B브랜드 혹은 유사 업계의
좋은 마케팅 레퍼런스가 있는 곳은
팀원들과 함께 방문하는 편입니다.

Q. 지금 이슈몰이 중인
햄버거가 만든 음악 광고를 기획하셨다고 들었어요.
기획 과정을 알려 주세요.

롯데리아의 대표메뉴인
불고기버거, 새우버거가 가진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광고를 만들고자 했는데요.

여느 신제품 광고처럼
제품과 모델이 등장하고 끝나는 광고가 아닌,

사람들이 보고 들었을 때
새롭다고 느낄 수 있고,

기억에 남아
‘늘 새로움을 시도하는 롯데리아’를
떠올릴 수 있는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Q. 버거 광고를 제작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 있나요?

AI 기술을 활용한
광고나 마케팅 사례가 많지 않다 보니
광고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푸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불고기 버거 음원 ‘Be My Side’는
불고기버거의 색상 RGB 값과
이미지 라인을 따서 음계를 부여하고
음역을 결정해서 작곡한 곡인데요.

불고기 버거가 만든 음악!
이라고 해도
이러한 기법이 생소해서
기법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였습니다.

Q. 롯데리아에 다양한 햄버거들이 많은데요.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를
고른 이유가 있을까요?

불고기버거는
1992년 첫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0억 개 이상 달성한
부동의 판매 1위인 스테디셀러 제품입니다.

새우버거는
롯데리아의 탄생과 함께한
가장 오래된 장수 제품이죠.

올해 롯데리아의 광고에서는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버거들의
히스토리와 아이덴티티를 강화하여

대표 메뉴를 더욱 두텁게 인지시킬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한국 패스트푸드 역사인
롯데리아의 진정한 K-버거의 에센스를
AI 기술을 통해
새로운 K-뮤직으로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Q. 그렇다면 버거뮤직 광고 모델로
윤하와 지올팍을 선택한 계기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불고기버거, 새우버거에
가장 잘 맞는 이미지를 고려해서 선택했습니다.

불고기버거는 가장 대중적인 버거인 만큼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가수 윤하와 함께하였고요.

새우버거의 통통 튀고 개성 있는 맛과 이미지 맞게
슈퍼 신예 지올팍과 함께하였습니다.

Q. 이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혹은 소비자들에게 어떤 광고로 남고 싶나요?

오랜 시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사랑받고 함께 해온
불고기버거 & 새우버거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노래를 들으면서,

어떠한 방향으로든
롯데리아의 버거를 떠올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불고기&새우 버거에 대한 추억이 떠오른다든지,
가장 최애 버거 조합이라든지
누구나 한 번쯤 롯데리아의 불고기와 새우버거를
먹어본 기억이 있잖아요.

롯데리아 하면 불고기버거, 새우버거!
불고기버거, 새우버거 하면 롯데리아!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광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많은 버거 광고를 제작해 보셨을 것 같은데,
광고하기 가장 어려웠던 버거가 있나요?

전주비빔라이스버거요.

광고를 겨울에 촬영했는데
촬영 장소는 온열기를 사용할 수 없는
한옥 목조 건물이었어요.

하루 종일 떨다가 몸살에 걸렸답니다.

눈물 나게 추웠는데,
지금 다시 광고를 봐도 추웠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힘들었지만
제품 반응, 매출실적과 광고 반응도 좋아서
뿌듯한, 잊지 못할 기억이 되었어요.

Q. 앞으로 롯데리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롯데리아는
대한민국 토종 대표 버거 브랜드라는
위상에 맞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 제품을 통해
고객의 일상에 가치를 높이는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도록 노력 중입니다!

앞으로 우리 롯데리아와
롯데GRS의 재미있는 행보를 기대해 주세요!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
롯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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