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노하우를 지역 사회와 나누고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해 나갈 때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서 롯데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도 함께 높아질 것입니다”1월 1일 롯데 신격호 총괄회장 신년사 중
롯데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지속가능경영의 원동력이라고 판단하고,
작지만 강한 협력업체 육성에 힘을 기울이며,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롯데의 동반성장 사무국 출범과 동반성장 보고서 발간
롯데는 2010년 <동반성장 추진 사무국>을 출범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룹 차원의 동반성장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고 계열사의 관련 업무 프로세스와 거래약관 등을 점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그룹 동반성장 아카데미’를 통해 롯데의 인재육성 인프라를 공유해 협력업체의 온∙오프라인 교육을 지원, 협력사들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기업 최초로, 동반성장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개 보고서인 <롯데 동반성장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롯데는 이를 통해 각 계열사의 동반성장 실적을 정리해 공유하는 한편, 계열사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이행 현황과 특화된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소개해 임직원들이 쉽게 공유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롯데 동반성장 펀드, 3천4백60억원 규모
롯데는 협력사 동반성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총 3천4백60억 원 규모의 <롯데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 동반성장 펀드’는 IBK기업은행과의 협력 프로그램으로 롯데 계열사인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호텔, 롯데건설, 롯데케미칼, 롯데홈쇼핑,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코리아세븐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을 은행에 추천하여 진행됩니다. ‘롯데 동반성장 펀드’는 국내 최고의 금리 우대 수준인 2% 수준의 이자 자동감면이 적용되며, 은행에서 제공하는 추가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롯데는 중소 협력사의 거래조건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체의 중소 협력사에 대한 현금 결제율은 80%를 넘어섰으며 유통, 유화, 식품 등 그룹 주력 계열사는 1백% 현금 결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거래 마감 후 10일 이내 대금을 지급하던 기존 시스템을 더욱 정비하여 월별 거래 마감 회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 유화사 등 연속적인 거래가 일반화된 계열사의 마감 회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롯데는 각 계열사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롯데의 노력.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