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2013/07/31

안전한 휴가를 위해! 롯데와 함께 하는 자동차 체크 ABC!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
  • 닫기 아이콘
공유하기 아이콘

줄기차게 내리던 비는 잦아들고, 본격적인 휴가철! 여행 루트 정하고 숙소도 잡고, 뭘 해먹을지 장도 보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걸 잊으신 건 아닐까요? 바로 자동차!! 즐거운 여름휴가 여행 떠나는데 차가 말썽이라면, 단순히 시간을 잡아먹고 기분을 망치는 것을 넘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또한 휴가지에서도, 차량에 관한 부주의로 안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하죠! 오늘 L군이 휴가철 차량 관리와 주의사항 확실히 알려드릴 테니 반드시 읽어보고 지켜주세요!

 

안전 휴가길 위해 기본적인 차량 정비 신경 쓰세요!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차량정비죠? 꼭 카센터에 가지 않더라도, 간단한 체크는 스스로 하고 떠난다면 고장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먼저, 두려움 없이 자동차 보닛을 한 번 열어봅시다!

제일 먼저 확인해 볼 것은 ‘엔진오일‘!.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차량의 진동이 심해지며 소음도 커집니다. 만약, 엔진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도로에 오르면 피스톤과 엔진이 붙어버릴 수도 있어요! 이 경우에는 자칫하면 엔진을 통째로 교환하셔야 할 수도 있어요!

엔진오일 체크 장면

엔진오일양을 체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차량의 엔진오일 체크 봉을 빼서 마른 헝겊으로 깨끗이 닦아낸 후, 다시 원위치에 꽂았다가 빼서 체크 봉 끝 부분을 확인합니다. 사진의 L과 F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너무 많으면 연비가 떨어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 엔진오일양을 체크하실 때는 엔진의 시동을 끄고 5~10분 이상이 지난 후 하셔야 정확한 엔진오일양을 알 수 있답니다!

게이지에 비상등이 들어와 있지 않더라도, 냉각수의 양도 부족한지 체크해 봅시다! 냉각수 보조 탱크의 눈금에서 ‘Max’와 ‘Min’ 사이에 있으면 충분합니다. 차량의 전면 흡기구 앞에 냉각수 주입구가 있다면, 뚜껑을 열어 눈으로 들여다봤을 때 아무것도 없다면 냉각수가 모자랄 수도 있는상태에요. 또한, 냉각수의 색이 밝은 녹색이 아니라면 냉각수를 교체해 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 주행 후에는 엄청나게 뜨거우니 주행이 끝나고 몇 시간 후, 차가 충분히 식은 다음 수건으로 감싸 뚜껑을 열고 온도가 낮을 때 손가락을 넣으셔야 합니다.

냉각수 체크하는 장면

냉각수는 보통 부동액과 물을 섞어 넣어주는데, 부식 성분이 있어 차량 외부에 묻거나 하면 별로 좋지 않으니 카센터에서 갈아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카센터 문 연 곳이 없거나 부동액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여름철이니 그냥 수돗물 등으로 보충해 주고 추후에 수돗물을 보충한 양에 맞게 부동액 원액을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평소에 주행하면서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핸들의 쏠리는 등 증상을 체크해 카센터에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예요.

차량 타이어 체크

또한,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도 꼭 한 번 체크해 봐야 합니다. 타이어 접지면 옆면의 삼각형 표시 위에는 마모한계를 표시하는 돌출부가 있는데, 마모한계가 삼각형 표시까지 왔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주행 전 타이어를 발로 밟았을 때 쉽게 꾹꾹 들어간다면 바로 카센터로 향하셔서 공기를 채워 넣으세요!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장면 묘사한 사진

에어컨이 필수인 여름, 에어컨 필터도 꼭 청소하셔서 에어컨 바람에서 냄새가 나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필수!

Tip. 롯데손해보험 ‘내 자동차 안전점검’ 서비스

롯데 손해보험 '내 자동차 안전점검' 서비스

2013년 여름휴가철 휴양지에서 차량무상점검 및 보상상담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또한, 휴가지 운전 중 사고현장 출동을 한 고객에게는 안심콜을 시행해 신속히 현장에 출동해 원활히 처리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롯데손해보험 고객은 휴가지에서 서비스받고 안전운행하세요!

▶ 일시

7월 29일 ~ 8월 1일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8월 1일 ~ 8월 3일 강릉 경포대해수욕장

▶무상점검서비스 항목

①엔진 부분 점검 항목으로는 엔진오일, 오토밋션오일, 브레이크액, 부동액, 배터리, 브리밸트, 로커암가스겟 등 점검
②전조등,미등, 안개등, 브레이크등 점검
③차량 하부 점검 항목으로는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라이닝, 드라이브 샤프트, 쇼바, 머플러 등의 차량 하부 점검
④실내항균필터, 스파크 플러그/배선, 타이밍벨트, 연료 필터등 무상 점검

 

여행 전,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 – 선글라스와 선크림, 임시운전자특약

여행지에서뿐만 아니라 휴가 가기 위해 운전을 하는 중에도 선글라스는 필수! 아시죠? 햇볕이 너무 강해 눈을 찡그리고 운전하다가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안경 쓰시는 분이라면 미리 도수를 넣은 선글라스를 준비하시거나, 일회용 렌즈 등을 함께 준비하셔야겠죠?

선글라스와 선크림 스프레이 사진

선크림이나 스프레이 역시 필수품이죠~ 운전 중이라 살이 타지 않는다고요? 모르시는 말씀! 차량의 선팅이 아무리 강해도 자외선에 살이 탈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 중 노출되는 왼팔은 벌겋게 달아오를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선크림 발라주시고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 뿌려주세요~

또한, 운전할 사람들에 대한 사항을 미리미리 체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운전할 때 피곤하거나 해서 친구나 가족이 운전을 대신 해주다 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 보험의 대상이 아니라면, 보상을 하나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 미리미리 ‘임시운전자특약‘을 가입해 놓으시는 게 좋아요.

임시운전자특약‘은 신청한 기간 동안 차량과 면허의 종류만 맞다면 누구나 운전해도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약 상품입니다.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1일 24시간에 2,490원~3,000원 정도라니 부담 없이 신청하세요! 단, 신청하고 입금한 다음 날 새벽 00시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므로, 미리 휴가 전날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신청은 ‘롯데손해보험 고객센터’ 전화 ‘1599-0606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휴가 중, 차량 내에 이런 것들은 절대 두지 마세요!!

여름철 차 내에 스프레이나 가스 등을 두시면 안됩니다!

휴가 중 계곡이나 바닷가에 갈 때 짐을 간편하게 하려고 필요없는 것들은 차 안에 두고 갈 수도 있죠? 하지만, 절대 안 되는 물건들이 있어요! 살충제 스프레이나 데오도란트, 부탄가스 등의 가스가 들어있는 제품들입니다. 문을 잠가놓은 차량 내부는 섭씨 70도~90도 까지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안에 가스 캔이 있으면 폭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차안에 넣으신 귀중품은 자동차 보험으로 보상받지 못합니다!

만약, 휴가 중 카메라나 노트북, 지갑 등 귀중품을 트렁크나 차 내부에 넣어뒀다가 분실하거나 사고로 파손된다면 자동차 보험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까요? 당연히 ‘No!’ 별도의 특약을 가입하지 않는 한, 자동차 보험은 차량의 손상과 이에 따른 사람의 건강 문제만 보상받으실 수 있으니 귀중품은 차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즐거운 휴가철, 아무 곳도 가지 않는다면 너무 아쉽죠? 철저히 준비하셔서 즐거운 휴가철 되시고, 차량과 운전자 보험도 철저히 준비하셔서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L군이 기원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휴가 다녀오세요~!

목록 공유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아이콘
  • 밴드 아이콘
  • url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