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2019/03/28

롯데가 선보이는 파격적 기업문화 5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유치원 학자금 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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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금 대출이자를 갚아주는 회사?
육아를 책임지는 회사?
롯데 직원이 제안한 내용을 기업문화로 실천하는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 롯데 기업문화위원회는? ]

2015년 9월, 롯데는 기업문화를 과감하게 개혁해
‘사랑받는 롯데’로 거듭나고자 다양한 분야의
외부 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이 참여한
기업문화개선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2017년 7월, 기업문화위원회 2기 출범 이후
다양한 직무와 직급의 직원들이 참여하는
「계열사 기업문화 TFT」와 「주니어보드」를 운영하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왔습니다.
충주 롯데주류 공장, 부여 롯데리조트,
마곡 롯데중앙연구소 등 계열사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직원들과 함께 기업문화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이런 노력으로 전 계열사 유연근무제,
사내벤처프로젝트, 남성의무육아휴직 활성화,
PC오프제 전사 도입 등
700여 개의 다양한 정책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2019년 첫 정기회의를 열다]

지난 3월 14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2019년 첫 기업문화위원회 정기회의가
열렸습니다. 지난해 중점적으로 추진한 소통 강화,
‘워라밸’ 문화 확산, 일하는 문화 혁신 활동을 돌아보고,
올해 직원들의 자긍심과 업무 의욕을 높여
‘일하고 싶은 회사’로 거듭나도록 차별화된 복지제도를
만들어 실천하기로 약속한 자리였습니다.

회의 하루 전인 13일, ‘기업문화 아이디어 해커톤
(Hackathon,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 동안 팀을 이뤄
결과물을 완성하는 대회)’을 진행했는데요.
부산・경남 지역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롯데제과,
롯데푸드, 롯데면세점 등 6개 계열사 현장 직원 30명이
모여 불필요한 회의/보고를 줄이고
감정노동자 보호 대책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해결책을
고민했습니다. 이를 통해 나온 결과물은
기업문화위원회 내・외부위원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롯데지주 황각규 대표이사는 “긍정적인 기업문화
조성의 목적은 결국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기
위함”이며, “임직원 모두가 업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기업의 지속발전 측면에서 현장의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롯데가 선보이는 새로운 기업문화 5가지 ]

2019년, 롯데가 새롭게 만들어갈 기업 문화를 소개합니다.
‘일하고 싶은 회사’를 향해 나아가는 롯데의 파격.
함께 살펴볼까요?

1. 신입사원의 학자금 대출 이자 전액 지원

한국장학재단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기준 학자금을
대출한 학생은 32만명으로
이는 전체 재학생의 12.9%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빚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안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의 부담을 줄이고자 롯데가 신입사원의
학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을 받은
롯데그룹 신입채용 입사자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유치원 학자금 지원+육아부담 줄이는 어린이집 확대

국내 대기업 최초로 여성 자동육아휴직제,
남성육아휴직 의무화를 도입해 저출생 극복을 위한
육아환경을 바꾸는 데에 앞장서온 롯데.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계열사별로 다르게 운영해온
출산/육아 관련 복지제도를 그룹차원에서 상향할
예정입니다.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시 200만원의 축하금을 지급하고,
월 10만원씩 유치원 학자금을 2년간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500인 이상의 상시 근로자가 있는 직장에
설치하도록 된 어린이집을 300인 이상 그룹에도
적용합니다. 현재 25개 그룹사에서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 중인데,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직원들의
양육 부담을 줄여가겠습니다.

3.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ERRC 캠페인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ERRC’ 캠페인을
계속해 나갑니다.
ERRC는 업무에서 ‘제거해야 할 요소(Eliminate)’,
‘감소해야 할 요소(Reduce)’,
‘향상시켜야 할 요소(Raise)’,
‘새롭게 창조해야 할 요소(Create)’ 등 네 가지 요인을
발굴해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입니다.
롯데는 지난해 438개의 ERRC 과제를 통해서 98만
시간을 아끼고, 총 670억원의 비용을 절약했습니다.
올해는 그룹 공통 가이드를 통해
불필요한 회의를 없애고 과도한 보고를 줄여 나갈
계획입니다.

4. 생명사랑 지킴이 1만명 양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생명을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을 이어갑니다. 그 예로, 롯데마트
임직원 800여명이 참여하는 ‘생명사랑 지킴이’ 활동을
그룹 전체로 확산합니다. ‘생명사랑 지킴이’는
자신과 주변사람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 위험신호를
파악해 도움을 주는 자살예방 활동입니다.
롯데는 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해
임직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1만명의 생명사랑
지킴이를 양성하고 생명존중 캠페인을 펼칠 계획입니다.

5. 미세먼지 Free 캠페인

국가적 재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미세먼지 Free’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야외 활동 근무자 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문화를 만들고,
샤롯데봉사단이 동참하여 13만 그루의 나무심기에 나설
예정입니다.

신입사원,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부부 등
현장 직원 모두가 행복한 롯데!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여
기업가치를 높이는 롯데!
생명을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롯데!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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